[학교소식] 화도은솔유치원, 유·초 이음교육 운영 ‘놀이로 배움을 잇다’
상태바
[학교소식] 화도은솔유치원, 유·초 이음교육 운영 ‘놀이로 배움을 잇다’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
  • 승인 2023.12.19 09:12
  • 조회수 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아] 통합교과·창의적 체험 연계 활동을 위한 활동
◦ [유아] 1학년과 함께하는 만드는 교육과정
◦ [학부모] 1학년 선생님과 함께 준비하는 우리 아이 초등학교생활
화도은솔유치원, 1학년 선생님과 함께 준비하는 우리 아이 초등학교생활. 유·초 이음교육 운영 ‘놀이로 배움을 잇다’[사진제공: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화도은솔유치원, 1학년 선생님과 함께 준비하는 우리 아이 초등학교생활. 유·초 이음교육 운영 ‘놀이로 배움을 잇다’[사진제공: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화도은솔유치원(원장 구자숙)은 2023학년 ‘유·초 이음’ 교육을 운영하였다.

‘유·초 이음’ 교육은 1학년 통합교과 연계 놀이중심 언어와 수학, 범교과(환경, 인성, 안전 등) 연계 수업 등을 통해 초등학교 입학 적응을 지원하였고 학부모를 대상으로 ‘초등학교 1학년 선생님이 들려주는 초등학교 생활’ 연수를 운영하였다.

1학년 통합교과 연계 놀이 중심 언어·수학 교육 활동은 다양한 교구를 활용하여 친숙한 글자를 만들어 보고 읽고 쓰는 과정을 통해 말과 글의 관계와 글자의 의미를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언어교육과 여러 가지 수학 교구를 이용한 놀이를 통해 수 세기, 분류, 도형, 공간, 규칙성, 측정 등 수학적 경험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수학교육으로 실시되었다.

통합교과 연계를 위한 문화 예술 체험활동 ‘드로잉과 도자기의 만남’을 통해 다양하게 그리는 방법을 경험하면서 표현에 자신감을 느끼게 되었고 흙을 이용해 입체적인 모양을 만들면서 표현 방법의 다양함과 점·선·면 등 미술 요소의 아름다움을 느끼는 시간이 되었다.

창의적인 체험 연계 활동을 위한 AI 체험은 코딩 로봇을 활용하여 자신이 생각한 방식으로 음악을 연주하고 움직이게 함으로써 주도적으로 미디어를 사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

초등학교와 함께 만드는 교육과정은 유치원에서 ‘말모이 사전’ 만들기 활동과 초등학교 1학년 ‘감정을 글로 표현해요’ 활동을 공유하며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배움이 계속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또한 초등학교 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1학년과의 만남을 통해 직접 질문하고 답변을 들으면서 초등학교 생활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과 기대를 갖는 기회가 되었다. 

12월 7일 실시한 ‘1학년 선생님과 함께 준비하는 우리 아이 초등학교 생활’ 학부모 연수에 참석한 최○○ 학부모는 “초등학교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 수 있어 입학 준비에 대한 불안감을 내려놓을 수 있었다”며 소감을 밝혔다. 

유·초이음 담당 김교희 교사는 “협력초 교사와 교원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이를 바탕으로 참솔반(5세) 유아들에게 다양한 유·초이음 활동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초등학교에 대해 유아들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기대감을 갖게되어 입학 후에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하였다.

 

.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구리남양주 시민의소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