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소식] 평내고, 타이베이시립 송산고등학교와 온라인 문화 교류 성공적으로 마쳐
상태바
[학교소식] 평내고, 타이베이시립 송산고등학교와 온라인 문화 교류 성공적으로 마쳐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
  • 승인 2023.12.12 04:58
  • 조회수 36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교육청 지정 ‘2023 세계와 소통하는 국제교류 운영학교’
◦대만 타이베이시립 송산고교와 중국어로 우리나라 문화소개 영상 제작, 펜팔, 온라인 실시간 수업 국제교류 진행
평내고, 대만 타이베이시립 송산고교와 중국어로 우리나라 문화소개 영상 제작, 펜팔, 온라인 실시간 수업 국제교류 진행[사진제공: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평내고, 대만 타이베이시립 송산고교와 중국어로 우리나라 문화소개 영상 제작, 펜팔, 온라인 실시간 수업 국제교류 진행[사진제공: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평내고등학교(교장 이준호)는 중국어 의사소통능력 및 중국 문화 이해를 바탕으로 한 국제적 소양 함양과 글로컬 시민육성을 위한 경기도교육청‘2023 세계와 소통하는 국제교류운영학교’운영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12월 8일 중국어권 고등학생들과 수업 교류를 진행했다.

이번 교류는 평내고 2학년 중국어 과목 수강자를 대상으로 대만 타이베이시립 송산고등학교와 ‘Show me the Korea, Show me the Taiwan’이라는 주제로 펜팔 편지쓰기, 양국 문화를 소개하는 영상 제작 공동프로젝트, 온라인 수업 진행, 컬쳐박스 주고받기 등을 운영하며 중국어 실력 고취 및 국제적 소양 증진을 목표로 실시되었다. 

첫 번째 활동으로 양국 문화소개 영상을 교환하였다. 상호 국가와 청소년 문화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토의하여 교환하였고, 그 주제를 기반으로 2~3명이 팀을 이루어 중국어로 영상을 제작함으로써 블렌디드 교육을 실현하고 미디어 컨텐츠를 창의적이고 주도적으로 만들 수 있는 디지털 역량을 함양하였다. 

두 번째 활동으로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이미지 그립톡을 만들어 우리나라 전통 약과 및 인삼차와 함께 펜팔 편지를 복주머니에 담아 컬쳐박스를 교환하였다. 펜팔 편지를 쓰며 학생들은 자신의 SNS 주소를 공유함으로써 1회성 펜팔을 넘은 지속적 교류로 이어졌다.

세 번째 활동으로 구글미트(Google meet) 플랫폼을 활용하여 실시간 온라인 수업 교류를 진행하였다. 각국의 학생 대표가 우리나라 문화 소개 및 학교 소개 프리젠테이션을 하였고, 양국 학생 6명씩 소그룹으로 구성해 양국의 문화에 대한 질문과 대답을 하는 공동 과제를 진행하였다.

평내고등학교 이준호 교장은 “대만 송산고등학교와 온라인 수업교류활동을 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지속적인 외국학교와 국제교류를 통해 미래지향적 글로컬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실시간 온라인 수업은 IB교육 자격증을 가진 와부고 남기윤 교사가 기술지원을 맡아 공동 진행함으로써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소속 학교 간 협력을 통한 국제적·도전적 프로그램을 실시한 것이 큰 특징이다.

타이베이시립 송산고교 셰원위(謝文瑜) 교사와 함께 국제교류를 진행한 평내고 중국어 이화수 교사는 “1년간 배운 중국어를 활용하도록 실제와 유사한 환경을 온라인에서 조성하고자 노력하였다”며 “학생들에게 중화권 문화에 대한 호기심을 일으키고 국제적 소양을 키우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평내고 2학년 윤영 학생은 “타이완 학생들에게 우리 문화를 알려주고자 우리나라 역사와 문화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하였고 타이완의 다양한 문화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었으며 실시간 온라인으로 교류하며 학교에서 배웠던 중국어를 실제로 활용하여 대화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고 세계시민이 된 것 같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 밖에도 평내고는‘학생 맞춤형 외국어 교육을 통한 글로벌 역량 강화’를 2023 경기미래교육 학교자율과제로 선정하여 다양한 국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2023 중국어 원어민 사업교로 중국어 원어민 교사가 상주하며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 및 글로벌 마인드 함양 교육을 선도하는 평내고는 시공간을 초월한 배움을 추구하고 미래사회에 맞는 새로운 교육으로의 변화를 필요로 하는 많은 학교의 우수 사례가 될 것이다.

경기도교육청 지정 ‘2023 세계와 소통하는 국제교류 운영학교’
경기도교육청 지정 ‘2023 세계와 소통하는 국제교류 운영학교’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구리남양주 시민의소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