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무궁화 ‘서봉’... 엽록체 게놈 염기서열 완전 해독
상태바
산림청, 무궁화 ‘서봉’... 엽록체 게놈 염기서열 완전 해독
  • 구리남양주 시민의소리
  • 승인 2023.12.02 06:51
  • 조회수 18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전체 지도 완전 해독, 연구결과 저명한 국제학술지 Forests 게재
- 대륜목근, 화려한 무궁화 품종 개량 재료 재료

 

[산림청=구리남양주시민의소리] 산림청(청장 남성현)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배재수)은 무궁화 속 식물인 대륜목근의 대표 품종서봉’(Hibiscus sinosyriacus L.H.Bailey cv.‘Melmouve’)의 엽록체 게놈 염기서열을 완전 해독하고 유전체 지도를 완성하였다고 1일 밝혔다.

대륜목근은 꽃이 크고 생장이 우수하며 무궁화와 교배가 잘 되어 국내외적으로 크고 화려한 무궁화 품종을 만들기 위한 재료로 이용된다.

대륜목근 '서봉'의 꽃과 생장 형태
대륜목근 '서봉'의 꽃과 생장 형태(자료제공=산림청)

 

그러나 이러한 우수성과 활용성에도 불구하고 종에 대한 유래와 유전적 특성 연구가 거의 없었다.

국립산림과학원 무궁화 연구팀이 대륜목근의 엽록체 염기서열을 분석한 결과 서봉의 엽록체 게놈은 총 160,892개의 염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161,000개의 염기로 이뤄진 무궁화 엽록체보다는 다소 작았다.

 

대륜목근 계통도(자료제공=산림청)
대륜목근 계통도(자료제공=산림청)

 

또한, 엽록체 안에는 130개의 유전자가 포함되어 있으며, 재래종 무궁화와 유전자의 수는 같았지만, 염기서열은 일부 다르게 나타났다. 특히, 대륜목근에서만 발견되는 특이한 변이가 4곳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대륜목근과 함께 우리나라 재래종 무궁화와 대만무궁화, 하와이무궁화 등 16개 종의 진화적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대륜목근은 무궁화와 공통조상으로부터 갈라졌으며, 다른 종들보다 비교적 이른 시기에 분화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저명한 국제학술지 Forests에 게재되었다.

 

대륜목근 엽록체 게놈 원형지도(자료제공=산림청)
대륜목근 엽록체 게놈 원형지도(자료제공=산림청)

 

특용자원연구과 이욱 과장은 이번 연구 결과는 아름다운 무궁화 품종을 개발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