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교문도서관, 방정환 특화도서관으로 가치를 높인다
상태바
 구리시교문도서관, 방정환 특화도서관으로 가치를 높인다
  • 오병학 기자
  • 승인 2023.11.21 10:23
  • 조회수 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정환특화도서관으로 변신하려는 교문도서관 조감도

방정환특화도서관으로 변신하려는 교문도서관 조감도

 

[구리=구리남양주시민의소리]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교문도서관을 리모델링 후 도서관의 정체성을 다시 정립하고 획일적이던 도서관의 서비스에서 방정환이라는 무형자산을 특화하고 활용한다. 

어린이날을 제정하고 ‘어린이에게 잡지를 자주 읽히십시오’라고 했던 방정환 선생의 철학과 사상을 도서관에 입히는 '방정환 특화 사업'을 꾀하고 있다. 

방정환 선생과 묘역(구리시 교문동 산 84-1 소재)

방정환 선생과 묘역(구리시 교문동 산 84-1 소재)

 

- 어린이들이 읽고 배우고 놀고 체험하는 방정환 특화존 조성

방정환 특화존은 방정환 선생의 생애와 업적을 담아 작은 물결(소파, 방정환의 호) 형태로 전시하고 저작물, 방정환 문학상 수상 작품 등을 수집해 '소파의 서재'에 전시하므로 선생을 기억하며 책을 읽는 공간으로 만들 예정이다. 

미디어 동화 체험 공간에는 방정환의 번안 동화 등 200여 종의 동화책을 시청각 영상으로 감상하도록 하며, 이곳에서는 방정환 묘소, 구리 9경, 도서관 등 가상의 구리시를 방문하고 미션을 수행하면서 구리시를 알아가는 게임도 즐길 수도 있다.

더불어 방정환 선생이 창간한 「어린이」 잡지의 영인본과 현재의 어린이 잡지와 신문을 마련해 어린이가 읽고 감상하고 즐기는 따스한 공간이 될 것이다.

 구리시교문도서관, 방정환 특화도서관으로 가치를 높인다 ... 어린이 자료실


- 방정환 관련 자료 모두 수집 아카이브 구축 


시는 방정환 관련 도서, 논문, 영상, 체험 자료 등을 총망라하여 수집하고 온라인 기록물로 재생산해 시립도서관 홈페이지, 도서관 ICT 기반 미디어도 구축할 예정이다.

이에 도서관은 방정환 사료 수집과 학술연구가 전문적으로 이루어지는 유관 단체 및 기관과 협력을 하며 자료 구축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어린이 분야 연구를 하는 전문가와 시민은 방정환 아카이브를 통해 쉽고 편리하게 자료를 공유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운영할 것이다.

 구리시교문도서관, 방정환 특화도서관으로 가치를 높인다 ... 미디어동화체험존(상상도)

 구리시교문도서관, 방정환 특화도서관으로 가치를 높인다 ... 미디어동화체험존(상상도)


- 어린이문화운동가인 방정환의 철학이 담긴 문화프로그램 제공

어린이의 책 읽기와 문화예술 활동에 관심이 많았던 방정환 정신을 담은 문화프로그램도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야기꾼이셨던 선생을 모티브로 스토리텔러를 양성해 시민들이 지역에서 봉사함으로써 지역 사회에 책을 읽는 분위기 조성할 준비를 하고 있다.

더불어 계층별로 문화강좌, 전시, 문화행사를 운영함으로써 모든 구리 시민이 더 행복해지는 프로그램으로 승화될 것이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지역의 도서관을 통해 구리시 무형 자원의 가치를 발견하고 공유함으로써 구리 시민의 자긍심을 높이고, 방정환 선생의 뜻을 잇는 어린이가 행복한 구리시가 될 수 있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재개관하는 교문도서관이 위와 같은 특별한 가치 브랜딩하므로 노후되고 낡은 이미지를 벗고 특화된 복합문화 공간으로써 한 단계 성장하는 도서관으로 바뀌면 문화 자원이 부족한 구리시의 색다른 가치로 승화하기에 충분하다.

교문도서관은 '방정환특화도서관'으로 변신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