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소식] 풍양중,‘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 운영
상태바
[학교소식] 풍양중,‘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 운영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
  • 승인 2023.08.03 16:33
  • 조회수 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주관 독서문화프로그램 ‘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 대상교 선정으로 3년째 적극 활동 펼쳐
◦ 교과 연계 독서수업, 도서관 프로그램, 자율독서 동아리 등 독서 문화 확산
풍양중,‘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주관 독서문화프로그램 ‘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 대상교 선정으로 3년째 적극 활동 펼쳐[사진제공: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풍양중,‘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주관 독서문화프로그램 ‘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 대상교 선정으로 3년째 적극 활동 펼쳐[사진제공: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풍양중학교(교장 전효순) 글벗나래 학교도서관은 2021년부터 2023년까지 매년 「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 운영학교로서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활동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 프로그램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주관하는 청소년 독서문화프로그램으로, 전국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100개교를 선정하여 활동비를 지원하고 있다.

사업의 목적은 청소년들에게 문화체험 기회 확대와 독서진흥에 기여하고, 청소년의 자기 주도적 독서습관 형성 및 교내 독서문화 확산하며 청소년들의 진로ㆍ직업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학교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함이다.

풍양중학교는 교내 독서문화 확산과 학생 및 청소년의 진로 탐색을 위해 많은 교과에서 독서 수업을 진행한다.

국어과에서는 한 학기 한권 읽기(전교생), 책으로 만나는 수학(2학년), 과학 단원 관련 도서 읽고 실험(1학년), 영어 책 읽고 다양한 독후활동, 학기말 행사로 중국 도서 읽고 독서신문 만들기(중국어, 2학년), 동아리(인문독서동아리), 주제선택(지구 쫌 살리는 중, 영어스토리북 읽기, 앉아서 세계일주, 교과서 밖에 사회여행), 자기개발 도서 읽고 진로 선정(1학년, 진로), 교과보충(독서코칭, 독서로 깨우는 문해력), 방과 후 독서토론 등을 진행했다.

도서부원들이 주도하는 도서관 프로그램 행사에는 책 표지를 이용하여 책갈피 만들기, 저작권 뱃지 만들기, 대출 후 볼링 맞추기, 레진아트 만들고 편지로 마음 전하기, 신간도서 제목 매칭게임, 호국퀴즈 맞추고 앨범 받기, 청소년의 날 기념, 이희영 작가와의 만남 등이 있다.

특히 이희영 작가의 『테스터』 도서는 학교 교육 과정과 연계하여 3학년 전체 대상으로 책 수업을 진행한 바 있다.

책벌레 리더스로 구성된 학생 자율 독서 동아리는 ‘책벌레’, ‘고전인문독서’, ‘책 읽어주는 풍양이들’이 있는데 그중에서 ‘책 읽어주는 풍양이들’ 학생들은 '책 읽어주세요' 활동으로 남양주 진접도서관에 월 1회 토요일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책 읽어주기 공연을 진행한다.

활동 리더인 3학년 장혁준 학생은 "봉사라는 것이 돈을 기부하는 것이거나 어려운 것으로 생각했는데 저의 재능기부로 어린 아이들이 율동과 동화 구연, 독후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는 것을 보니 기분이 좋아지고 뿌듯하다”고 말했다. 

전효순 교장은 “「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 독서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삶과 교내 독서 문화 활성화에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학생들을 위해 진심으로 지도해 주시는 사서 선생님과 그런 선생님의 뜻을 잘 따라주는 학생들에게 귀한 시간이 되기를 기대하면서  「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를 응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풍양중은 2학기에도 교과 독서 수업, 도서관 프로그램운영, 학기말 행사가 등 다양한 활동이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 교과 연계 독서수업, 도서관 프로그램, 자율독서 동아리 등 독서 문화 확산
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 교과 연계 독서수업, 도서관 프로그램, 자율독서 동아리 등 독서 문화 확산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구리남양주 시민의소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