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탐방] 다산한강중학교 - ‘미래를 꿈꾸며 함께 성장하는 다산한강인'
상태바
[학교탐방] 다산한강중학교 - ‘미래를 꿈꾸며 함께 성장하는 다산한강인'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
  • 승인 2022.10.31 18:37
  • 조회수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통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포용하는 사람. 교양있는 사람.

 

다산한강중학교 전경 사진
다산한강중학교 전경 사진

다산한강중학교 소개
다산한강중학교(교장 이재용, 교감 지영란, 행정실장 노경원)는 남양주시 다산지금로 145번길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역주민들의 교육적 열망에 힘입어 2019년 9월 1일에 개교하여 2022년 현재 2022년 현재 1학년 7학급, 2학년 7학급, 3학년 7학급, 총 21 학급 614명의 학생과 49명의 교직원이 함께하는 교육공동체입니다.

‘바르고 슬기롭게’를 교훈으로, ‘미래를 꿈꾸며 함께 성장하는 다산한강인’을 비전으로 하여 학생, 학부모, 교직원 모두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고 소통하는 학교문화를 만들어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학교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다산한강중학교는 ‘행복한 학교 공동체 만들기’라는 역점교육을 목표로 사제동행프로그램을 통해 소통과 신뢰감을 증진하고, 학생이 꾸려가는 민주 학교와 스마일 친구 맺기 프랜드십을 통해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가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 다산한강중학교 연혁
• 2019.09.01. 다산한강중학교 개교(6학급)  
• 2019.09.01. 초대 이재용 교장선생님 취임을 시작으로 다양한 교육과정과 
• ‘공감 학교통일교육' (2021.3~2023.2)
• '상호문화 이해학교' (2021.3~2023.2)
• 유네스코 학교(2021.3~ )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 2022. 03. 02. 입학식(3회) 209명 입학 

▶다산한강중학교 교육목표 및 교육중점
★교육목표 :
-소통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포용하는 사람. 교양있는 사람.
★역점교육 
-행복한 학교. 공동체 만들기
★특색교육
-다산과 나. 한강과 나. 프로젝트 운영
★다산한강중학교의 교육 중점은 
-21세기 공동체가 더불어 살아가는 행복한 사회의 일원이 되기 위해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고 소통하는 사람.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성을 바탕으로 미래를 향해 도전하는 사람.
-서로 다름을 수용하여 다양한 삶의 가치를 이해하고 포용하는 사람. 
-지속가능한 사회 발전에 기여 하고, 개인적으로는 문화 예술적 감성을 갖춘 교양 있는 사람으로 길러내고자 합니다. 

▶다산한강중학교 특색사업
= 세계를 꿈꾸고 세계로 나아가는 유네스코학교 =
 본교는 학교 교육을 넘어 다양한 ‘누구’, ‘어떻게’의 협력을 만들어내기 위해 유네스코학교에 2020학년도에 지원하고 2021학년도에 예비교를 지나 정식 학교로서 선정되었다.

지역사회, 글로벌 세계로 시각을 넓히며 유네스코의 전 인류적 공동의 가치를 실현하는 교육활동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1. 어스 아워(Earth Hour)
 2021학년도부터 다산한강중학교는 전 세계적으로 3월 마지막 주 토요일 저녁 약 한 시간 동안 소등을 하는 글로벌 캠페인 활동에 전교생과 전교직원, 학부모님 모두 참여하고 있다.

전 세계적 연대를 추구하며 글로벌 가치지향적 활동에 뜻을 같이하는 과정에서 학년 초 서먹한 관계를 끈끈한 관계로 만들어 나가고 학생들과 교직원의 연합에 기여하고 있다.

즉 누구나 동의하는 선한 가치를 향한 글로벌 활동은 모든 교육 주체의 동의와 실천을 끌어내며 이제는 지역사회 주민의 참여를 모색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지역사회 관리사무소 참여 협조 요청 방문
지역사회 관리사무소 참여 협조 요청 방문

2. 유네스코 평화 프로젝트
 유네스코에서는 우리 주변의 평화가 깨진 상태와 평화가 필요한 상황을 알아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활동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평화의 관점으로 내 주변과 지역사회를 바라볼 수 있는 계기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2021학년도와 2022학년도 모두 전교생을 대상으로 신도시 신설 학교 주변의 다양한 지역사회 환경을 관찰하고 관련 문제 상황을 추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지자체의 법률을 조사함과 동시에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을 제안하는 활동을 수행하였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 활동으로 학생들의 시각에서 추출된 다양한 문제들로 학교 주변에 담배꽁초가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주요 지역을 알게 되고, 방치된 현수막들이 쌓여가는 지역을 알게 되며, 주차선 간격이 매우 좁은 구역을 알게 되는 등 보다 지역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앎을 적용하며 주변 환경을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지역사회 정책제안대회 참가
지역사회 정책제안대회 참가

3. 나도 국제기구 전문가!

 ‘내 인생의 일부분이라도 인류 공동의 유네스코 프로젝트로 향하기를 꿈꾸며’
 
우리나라는 국제사회 원조를 받는 국가에서 원조를 공여하는 국가로 된 전 세계 유일한 국가입니다.

학생들의 삶과 진로 속에서 국제기구의 프로젝트가 삶의 일부분이 될 수 있도록 꿈꾸게 하기 위해 현재 대한민국이 유네스코에 공여하고 있는 여러 국제 프로젝트들을 알게 하고 자신이 참여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학생 수준으로라도 국제교류를 할 수 있도록 전교생 대상의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17가지를 학습함과 동시에 관련 국제교류 프로젝트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활동을 수행 중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온라인을 통해 학생들이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활동을 진행할 것입니다. 

유네스코에 기여 하는 사업 알기
유네스코에 기여 하는 사업 알기


▶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
1. 공감 학교통일 교육 ‘6.25 사진전 개최’
  한국자유총연맹 남양주시지회는 6.25전쟁 72주년을 맞이해 6월 24일~30일까지 다산한강중학교에서 6.25 사진전을 개최하였습니다. 

다산한강중학교는 2022 공감 학교통일 교육활동 학생주도 프로그램 운영 현장 중심의 거꾸로 수업을 활용한 평화통일 인식 활동을 통한 핵심역량 육성 평화의 시대 역사적 현상을 교육공동체가 함께 교육내용을 재구성함으로 평화실천능력 함양을 위해 다양한 평화통일 교육을 교과융합교육과정을 구성해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교육과정을 통해 분단의 아픔과 과거사에 대한 올바른 교육활동, 북한의 현실과 현재 모습, 북한 주제탐구학습과 남북한의 문화 차이와 공통점, 북한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 통일의 필요성과 긍정적인 태도의 변화를 중심으로 교육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6.25 사진전’ 관람 모습
‘6.25 사진전’ 관람 모습
2022 경기도 청소년 평화통일 현장체험교육 모습
2022 경기도 청소년 평화통일 현장체험교육 모습

2. 상호문화 이해학교
  다산한강중은 상호문화 이해학교 중점학교로서 다문화 이해교육의 선두 학교로 발자취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교과융합수업을 통한 다른 문화이해, 세계의 다문화 교육활동, 국가 간 갈등원인 분석, 상호문화 이해 수업 활동을 진행해 교과서의 한정적인 문화 이해 수업을 벗어나 외국인을 초빙해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가의 특징을 분석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국민 정서에 스며든 다문화가정에 대한 차별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는 수업으로 학부모와 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수업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호문화 이해학교 외국인 초청 문화 체험학습
상호문화 이해학교 외국인 초청 문화 체험학습
상호문화 이해학교 미니북 만들기
상호문화 이해학교 미니북 만들기

 

3. 지구와 우리 먹거리를 함께 지켜요
- 치유 텃밭에서 배추, 무, 쪽파 등 가을 채소 재배 중
- 동아리 구성으로 학생들이 직접 심고 가꾸는 경험 가능
- 지속가능한 발전과 탄소 중립 교육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다산한강중학교(교장 이재용)의 점심 시간. 파란 가을 하늘 아래, 점심 식사를 마친 학생들이 교정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자유 시간을 만끽하고 있는 가운데 교문 옆 텃밭에도 아이들의 모습이 보입니다.

치유텃밭이라는 이름이 붙은 곳에는 배추와 무, 쪽파, 상추 등 가을 작물들이 생기를 머금고 자라고 있습니다.

 다산한강중학교는 다산신도시 지금지구에서 2019년 9월에 개교하여 현재 각 학년 7개 학급, 모두 600여 명의 학생들이 꿈을 키우고 있습니다.

개교 이듬해인 2020년 초, 학생들이 등교했을 때 함께 하기 위해 교사들은 텃밭을 갈아 퇴비를 뿌리고, 이랑을 만들어 상추, 고추, 방울 토마토 등을 심고 가꾸었고, 그것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산한강중학교는 유네스코 학교 지정을 받아 지속가능한 발전과 탄소 중립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교육의 일환으로 올해는 좀 더 전문적인 텃밭 교육을 위해 남양주 농업기술센터의 지원을 받아 교육과정 내 동아리 수업으로 개설하였습니다.

 매주 월요일 5, 6교시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명의 기반이 되는 텃밭 토양에 대한 이해부터 친환경적인 농법, 텃밭에서 자라는 곤충, 잡초 관찰 수업 및 허브를 이용한 음료수 만들기까지 다양하고 흥미 있는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도시에서 나고 자란 학생들은 식탁에서 음식으로만 대하던 우리의 먹거리가 어떤 모양이고, 어떤 과정을 거쳐 자라는지를 텃밭에서 직접 체험함으로써 환경과 먹거리에 대한 중요성을 익히고 있습니다.

 치유텃밭은 동아리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 학생들의 관심도 많이 모입니다. 곤충과 작물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은 점심 시간에 운동장에서 뛰노는 대신 텃밭에서 배춧잎을 갉아 먹는 달팽이를 잡고 텃밭에서 뛰는 메뚜기를 구경하며, 배추가 자라는 모습을 관찰한다.

교정을 산책하던 학생들도 텃밭에 들러 작물이 자라는 모습을 보고 배추가 저렇게 생겼냐, 저게 당근이냐’며 신기해 합니다. 

 지구 환경 변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이때, 이러한 다산한강중학교의 텃밭 교육을 통해 식탁 위에서의 탄소 발자국 줄이기와 자연 환경에 대한 관심, 생명에 대한 사랑을 기를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치유 텃밭에서 가을 작물인 배추, 무가 자라는 모습
치유 텃밭에서 가을 작물인 배추, 무가 자라는 모습
농업기술센터에서 지원 나오신 선생님들과 오이 지지대를 세우는 모습
농업기술센터에서 지원 나오신 선생님들과 오이 지지대를 세우는 모습

[자료정리제공 : 교무부장 한송이]


주  소 우)12284 경기 남양주시 다산지금로145번길 20 다산한강중학교
교무실: 031-560-4200 행정실: 031-560-4290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저작권자 구리남양주 시민의소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