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탐방] 진건고등학교 - ‘즐거운 배움터, 더불어 성장하는 Human School’
상태바
[학교탐방] 진건고등학교 - ‘즐거운 배움터, 더불어 성장하는 Human School’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
  • 승인 2022.09.13 09:19
  • 조회수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즐겁게 배우고 바르게 행하자(學行一致)를 교훈으로, 
‘즐거운 배움터, 더불어 성장하는 Human School’ 진건고등학교

 

진건고등학교 전경
진건고등학교 전경

진건고등학교 소개
진건고등학교(교장 이정필, 교감 김은하, 행정실장 임혜경)는 2001년, 쾌적한 교육환경 속에서 남양주시 진건읍에 배움터를 마련하여 「바른 인성과 미래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 인재 양성」이라는 교육 비전을 품고 지역의 명문고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교직원, 학부모들과 함께 지역사회와 연대하고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활동을 구현하고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우리 진건고 학생들이 융합적 사고와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력을 갖춘 창의인, 바른 가치관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할 수 있는 봉사인, 다양성을 존중하고 인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세계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생주도형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본교 교직원들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바른 인성과 도덕성을 함양하고, 잠재한 재능을 발현하여 인성과 지성이 조화로운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서로 다름을 존중하고 자발적 참여와 협력의 문화를 조성하여 ’서로 다르게 최고를‘이라는 가치 추구를 통해 학생들의 스스로 삶의 의미를 찾아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전 교직원들이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진건고가 더 큰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지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진건고등학교 학교연혁

2001.1.5. 36학급 설립 인가(경기도 조례 제3077호)
2001.3.1. 초대 최신택 교장선생님 취임 
2021.9.1. 제8대 이정필 교장선생님 취임
2021.12.30. 제19회 졸업식 337명(누적인원 8,579명)
2022.3.2. 신입생 12학급 347명(특수 1학급)

교육부지정 무한상상실(STEAM 및 MAKER 교육)
경기도교육청지정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경기도교육청지정 교과특성화학교(체육교과)
경기도교육청지정 경기꿈의대학 거점학교
인공지능(AI) 교육 선도학교 등 다양한 특색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진건고등학교 교훈 및 학교상징
學行一致(즐겁게 배우고 바르게 행하자)
교화(敎花) : 철쭉 열정과 사랑 
교목(敎木) : 소나무 의지와 희망

특색사업
1.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운영
  경기도교육청지정 고교학점제 선도학교로 선정되어 교육과정 중심의 교육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2022년에는 교육과정박람회 개최, 학교자율과정 운영 등 학생 및 학부모님들의 교육과정에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가. 교육과정 박람회 개최
  학생들의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하고 학생 진로 맞춤형 성장을 위한 교육과정 안내와 더불어 삶을 주도적으로 개척하고 준비하는 진건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활동으로 교육과정 박람회를 운영하였습니다.

온라인 방식을 벗어나 학생들의 참여와 체험을 기반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하였으며, 교육과정 리더 학생 36명을 포함하여 진건고 2학생(327명)학생과 1학년(342명)학생들이 참여하였습니다.

교육과정 박람회 활동사진
교육과정 박람회 활동사진
교육과정 박람회 활동사진
교육과정 박람회 활동사진

총 3시간에 걸쳐 반일제로 운영된 이번 박람회는 각 교실과 천마관(체육관)에서 나누어 운영되었습니다.

각 교실에서는 교육과정 리더들이 직접 제작한 선택과목 영상을 시청하고 담임선생님과 함께 과목 선택 점검표와 학업 설계서를 작성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적합한 선택과목을 고민하고 모의 수강신청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천마관(체육관)에서는 전년도에 과목을 수강했던 선배들과 교과 선생님들이 준비한 수업 자료(교과서, 수업 노트, 수업 영상, 활동지 등)를 살펴보고 각 과목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교과별로 설치되어 있는 부스를 통해 다양한 체험을 했습니다.
이번 박람회는 재학생뿐만 아니라 진건고를 졸업한 졸업생 10여 명도 함께 참여했습니다.

대학입시를 준비하며 겪었던 고민과 경험을 함께 나누며 후배들을 위해 좋은 나눔의 장을 만들었으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모의수강 신청서와 학업 설계서, 스탬프북 도장을 받은 친구들은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이 지급하였습니다.


 나. 학교 자율과정 운영
  융합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문제해결 역량 및 미래형 인재 사고역량 강화를 위하여 16+1 학교 자율과정 교육과정을 운영하였습니다.

학년별 12개씩 총 36개의 교과융합 프로젝트 수업을 설계하고 학생마다 2개의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계획, 탐색, 토론, 실험, 제작 등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진건고의 특색있는 교육과정 활동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이를 개인별 세부능력 특기사항에도 기록하여 학생들의 진학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엔트리 게임 만들기
커피 가루의 재발견
기후 위기로부터 우리 동네를 지켜라!
캠핑 알기, 나를 알기, 친구를 알기

   <학교자율과정 활동사진>

2. 학생자치회 운영 진건고 유튜브
  학생들의 교육활동을 공유하고 다양한 교육과정 소개를 위한 온라인 소통 채널로 진건고 학생회에서 운영하는 진건고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c/진건고등학교JGHS)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온라인 소통이 절실했던 2020년 신입생환영 영상 제작을 시작으로 동아리 안내, 학교행사 홍보, 교육과정 및 진로진학 정보제공 등 다양한 콘텐츠들이 만들어지고 공유되고 있습니다.

학생자치회 정보소통부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은 학생자치문화를 조성하고 진건인들이 상호 소통하고 연결되는 귀한 온라인 공간으로 지속되고 있습니다.

3. 꿈을 이루는 숲 : 송정학사(松井學舍) 운영
  진건고등학교에서는 본교 재학생 중 자기주도학습을 통한 학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학생에게 면학을 위한 편의를 제공하고 자유와 규율이 조화된 공동생활을 통하여 인격을 도야하고 건전한 학풍을 진작시키기 위하여 송정학사(기숙사)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재학생과 입학생 중 송정학사 입사를 희망하는 학생들로 92명 이내로 통학거리 및 사회배려자, 사정관에 따라 학년별로 선발하고 있습니다.

기숙사 운영의 기본 방침과 그 밖의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송정학사 운영위원회가 설치되어 있으며, 입사생의 목소리를 대표하고 학생이 스스로 기숙사 생활을 발전적으로 만들어가는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하는 학생자치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송정학사만의 다양한 프로그램은 진건고등학교의 대표적인 교육활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송정학사 운영프로그램
송정학사 운영프로그램
학습코칭 프로그램
진로워너비 특강

    <송정학사 프로그램 활동사진>

4. 체육교육과정 특성화학교
  2020년부터 경기도교육청지정 체육교육과정 특성화학교로 운영되며 체육계열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이론과 실기를 준비할 수 있도록 관련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하여 과목편성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요구에 맞추어 체육 전공 실기 기초, 체육과 진로 탐구, 스포츠개론 과목을 주문형 강좌로 운영하고 있으며, 스포츠 의학, 스포츠 교육, 기초체력 분야로 구분하여 체대입시 진로특강, 체육대학탐방, 교내 스포츠클럽 행사 기획 및 운영 등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체육계열 진로를 탐색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체육수업 내실화와 학교스포츠클럽의 적극적인 운영으로 2021년 학교체육활성화 부문에서 교육감표창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체육교육과정 특성화학교 활동사진>

5. 인공지능(AI) 교육 선도학교
  4차 산업시대를 살아갈 진건고 학생들이 인공지능과 코딩에 대해 관심을 갖고 경험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교육 선도학교로 선정되어 운영 중에 있습니다.

쉽게 수행할 수 있는 문제를 통하여 알고리즘이 어렵고 딱딱하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우리 일상생활에서 프로그래밍의 의미를 찾게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행사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홍보하여 준비를 철저히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내실 있는 대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보교육과정 중 AI교육, 방과후 학교 운영, AI교육 활성화 및 문화 조성, 정보페임랩, 인공지능 융합탐구대회를 통해 디지털 기초소양을 함양하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융합탐구대회 활동사진>

  체계적인 SW 교육과 인공지능(AI)교육을 통한 창의·융합적 사고를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하여 초·중학교 SW 교육과 연계한 다양한 인공지능 교육과정을 편성·운영. 소그룹 중심의 협동학습을 기반으로 언플러그드 활동, 알고리즘 학습,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피지컬 컴퓨팅과 인공지능(AI)의 4단계를 기본을 한 프로젝트 학습을 운영하면서 창의·융합적 문제해결 능력 및 컴퓨팅 사고능력을 함양하고 있으며, 또한 개인정보보호와 인공지능(AI)윤리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디지털 시민의 양성을 목적으로 두고 있습니다.

생활 속의 정보과학을 이해하고 자기 소질과 능력을 키워 미래의 첨단 사회 적응 유도 지역사회 등과 연계한 다양한 AI교육 수업 모델 개발 및 우수 사례 발굴‧확산을 통해 AI교육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6. 교양을 갖추는 인문소양교육
  인간과 세상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기 위한 다양한 인문교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문교양교육으로 자아 성찰을 통한 가치 지향적 인간성을 함양하고,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배려와 소통할 줄 아는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인문학 아카데미, 미디어 크리에이터교육, 세계시민교육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언제 어디서나 독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전자도서관을 운영하며 약 1,400여 권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학교도서관 자체 프로그램인 독서페스티벌, 작가와의 만남, 꿈독서 발표 활동 등을 통해 풍부한 맥락과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한 비판적 사고력과 교과 학습의 인문 교양 지식 활성화를 통한 유연하고 융합적인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문학 아카데미
세계시민스피치활동

   <인문소양교육 활동사진>

7.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에코학교
  진건고등학교는 2022년 남양주교육혁신지구 사업 중 『2022년 지속가능한 환경교육(에코학교)』에 선정되어 학교교육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미래 세대들이 환경문제를 적극적으로 공감하고 사회적 공동실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코학교를 운영하여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지역사회 및 사회적 현안에 관심을 바탕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 학생의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1일을 에코데이로 지정하여 친환경 페이퍼 캔버스 활용 작품제작, 에코백 만들기, 리컵키트 활용 화분 만들기 등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선택활동에 학생들이 적극 참여하도록 하고, 생태전환교육 특강과 도전 그린벨을 통해 앎이 삶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학기말 학교자율과정에서는 환경주제탐구활동으로 프로젝트 수업이 운영되었습니다. 

   <에코데이 활동사진 활동사진>

  또한, ‘플로킹 데이’ 운영을 통해 학생자치회, 학부모회, 교직원회가 함께 모여 학교 주변 환경을 정화하며, 일상생활 속에서 작은 실천을 함으로써 앎이 삶으로 연결되는 지속가능한 환경교육을 실천하고자 했습니다.

특히 매 학기 2회씩 정기적으로 플로킹 데이를 운영하여 지역사회 환경정화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플로킹 데이 활동사진>

 [자료정리제공 : 교육과정부장 황인택]

 주  소  우)12129 경기도 남양주시 진건읍 진건오남로 369-1 
교무실  031-570-3000
홈페이지주소 https://jingeon.hs.kr/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저작권자 구리남양주 시민의소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