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탐방] 마석고등학교 - 창의적 도전과 나눔이 있는 행복한 학교
상태바
[학교탐방] 마석고등학교 - 창의적 도전과 나눔이 있는 행복한 학교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
  • 승인 2022.09.05 08:34
  • 조회수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의(創意), 지혜(智慧)’를 교훈으로, ‘공감과 배려로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

         

마석고 학교 전경
마석고 학교 전경

마석고등학교(교장 김병산, 교감 어순희, 행정실장 정창영)는 남양주시 화도읍 녹촌로 35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주민들의 교육적 열망에 힘입어 2011년 3월 개교하여 혁신학교 11년 차를 운영하고 있는 학교입니다.

‘창의(創意), 지혜(智慧)’를 교훈으로, ‘공감과 배려로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를 올해(2022년)의 비전으로 하여 학생, 학부모, 교직원 모두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학교 문화를 만들어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이루어가고 있습니다.

마석고등학교는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학습 내용을 선택해 배우면서 배움이 유익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하는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학생들이 꿈을 설계하고 진로를 개척하고 목표를 이루어 나가는 진로진학지도를 중점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교 교직원들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바른 인성과 도덕성을 함양하고, 잠재한 재능을 발현하여 인성과 지성이 조화로운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 마석고등학교 학교연혁
2011.3.1. 개교 초대 박랑자 교장선생님 취임을 시작으로, 
2019.3.2. 제2대 김병산 교장선생님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육과정과 
혁신학교, 자율학교(2012. 3. 1.~ 현재), 
남양주 교육과정 특성화 사업 운영(2014. 3. 1 ~ 현재), 
공동교육과정 거점교(2016. 3. 1.~ 현재), 
마석고 교육공동체 협동조합 운영(2017.6.8.~ 현재), 
고교학점제 선도학교(2019. 3. 1. 현재), 
꿈의대학 거점교(2019. 9. 1. ~ 현재), 
사회·정보 융합 교과 중점학교(2020. 3. 1.~ 현재), 
인공지능(AI) 선도학교(2021. 3. 1. ~ 현재),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 선도학교(2022. 3. 1 ~ 현재) 등 다양한 특색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특색사업 소개
1)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학생의 흥미와 진로에 따른 맞춤형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안내 및 진로 설계 역량 강화 활동으로 교육과정 박람회를 운영하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나’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면서 스스로의 꿈을 개척하는 자기주도적 진로 개척 역량을 함양하도록 하였습니다.

학생의 진로와 적성, 학업 수준에 따른 탄력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16+1 학교 자율과정 교육과정을 운영하였습니다.

학년별 융합주제를 정하고 유닛을 구성하여 각자의 역할을 맡아 발표하는 활동으로 개인별 세부능력 특기사항에 기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 마석고 공식 유튜브
학생들의 꿈과 끼를 표현하고, 다양한 교육과정 소개를 위한 온라인 소통 채널로 마석고 공식 유튜브(https://www.youtube.com/c/maseokhs)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부 종합전형, 진로·진학 및 과목 선택에 대한 정보 제공을 하는 마석고 교사의 ‘국과수 진로 코칭’ 유튜브 활동으로 시작한 마석고 유튜브 활동은 선배들과의 만남, 학생들의 끼를 발산하고 표현하는 학생 문화조성 등 다양한 학교활동을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3)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 선도학교
온-오프라인 연계 블렌디드 교수·학습 개발 및 평가를 통한 미래형 수업 확산을 위하여 스마트기기(크롬북)를 개별 지급하는 미래형 학습 환경을 제공하였습니다.

크롬북을 이용한 교사·학생 간의 수업 자료 공유는 시·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난 수업을 실현할 수 있으며, 학업 결손을 보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정보화 기기 및 디지털 편집 저작도구, 수업용 프로그램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되었습니다.

4) 인공지능(AI) 선도학교
체계적인 SW 교육과 인공지능(AI)교육을 통한 창의·융합적 사고를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하여 초·중학교 SW 교육과 연계한 다양한 인공지능 교육과정을 편성·운영. 소그룹 중심의 협동학습을 기반으로 언플러그드 활동, 알고리즘 학습,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피지컬 컴퓨팅과 인공지능(AI)의 4단계를 기본을 한 프로젝트 학습을 운영하면서 창의·융합적 문제해결 능력 및 컴퓨팅 사고능력을 함양. 또한, 개인정보보호와 인공지능(AI)윤리교육을 통한 건강한 디지털 시민의 양성을 목적으로 두고 있습니다.

5) 사회·정보 융합 교과 중점학교
학생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인문·사회 및 정보 분야의 진로 선택과목 및 전문교과를 개설하고, 해당 분야 학생의 진로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학술 원문서비스(DBpia 시스템)를 제공하며, 교과 수업 관련 과제연구 및 동아리의 탐구활동을 지원합니다.

E.S.G 역량 캠프(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거버넌스(Governence))에서 관련 분야의 전문가 초청 특강을 통해 해당 분양의 동향을 파악하게 하고, 다양한 학생 참여형 활동으로 관련 내용을 내면화하면 구체적 실천방안을 모색, 또한, 이슈텃밭 프로젝트를 통하여 팀별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사회·정보 융합 프로젝트인 스마트 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6) 마석고 교육공동체 협동조합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학교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공익적 사업을 공동으로 소유하고,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공식적인 마석고 교육공동체 협동조합입니다.

총회, 동아리, 이사회 등 학생 조합원이 학교 매점(도담) 운영에 대한 민주적 의사결정에 참여함으로써 민주시민 의식을 강화하고, 공동소유, 공동결정, 공동책임을 기반으로 함께 문제를 해결하면서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키고, 또한, 실천과 배움으로 삶의 역량을 키우고 기업가 정신을 함양하게 합니다.. 

7) 공동교육과정(오프라인/온라인)
학생 중심의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을 위하여 단위 학교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인근 학교와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하여 학생의 교육과정 선택권을 보장하고 진로에 맞는 과목들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개설 과목으로는 전문교과Ⅰ의 과학계열 과목인 물리학실험, 생명과학실험이 있으며 인근 6개 학교가 참여하고 있다.

온라인 개설 과목으로는 간호의 기초, 고전과 윤리, 영상 제작 기초, 고급 생명과학, 공학 일반 등이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8) 교육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2022년도 남양주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미래 교육 체제 구축을 추진목표로 하여 예산을 지원받아 교육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마석고는 진로와 연계한 독서·인문 소양 교육 활성화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감 독서 활동’을 통하여 행복한 책 읽기 문화를 조성하여 독서 습관화 및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이러한 독서 경험의 공유를 통해 함께 읽기의 즐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진로 중심의 독서교육을 통해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9) 찾아가는 문화예술 공연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을 통해 행복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코로나19로 지친 마음과 정신을 위로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하여 구리 남양주 혁신교육지구 사업으로 추진하는 ‘찾아가는 문화예술 공연’을 진행하였습니다.

‘비보이와 함께하는 한국 춤’ 이라는 주제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운영하면서 학업에 대한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재충전하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학생들의 열광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냈습니다.

10) 학년 특색활동 
(1) 1, 2, 3학년 학급 특색 프로그램
학급 중심의 다양한 진로, 인성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코로나19로 약해진 공동체 의식 함양의 장을 마련하고자 진행하였습니다.

성장 스토리 앨범 만들기, 우주여행(우리가 주도하고 여는 행복한 시간), 내가 여는 꿈 교실, 도전과 성취를 위한 도미노 쌓기 프로젝트, 또래 배움 활동, 꿈트리, 사회성 회복 프로젝트, 진로 신문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담임, 부담임 교사의 지도하에 모든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민주시민의로써의 자질을 향상하며 스스로 행동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2) 3학년 교과 연계 체험활동
수업에서 배운 교과 지식을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체득함으로써 교과에 대한 흥미를 고취하고 지식을 심화 확장하기 위하여 학생 주도로 교과와 연계한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체험 부스를 운영한다.

부스 운영을 희망하는 3학년 학생을 대상을 부스 운영자를 선발하여 학생의 관심 분야 또는 전공과 관련 있는 프로그램 참여 활동지를 작성하여 사전 교육 및 준비를 거쳐 진행되고. 이러한 활동을 통해 교과 지식에 관한 관심을 확장하고 심화할 수 있으며, 자기 주도적 배움을 통해 미래 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습니다.

 ▶ 인문학 탐구 활동
1) 학생 기획단이 디자인하는 문·사·철·예 어울림 인문학 특강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하여 문학, 역사, 철학, 예술 분양의 강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운영하는 문·사·철·예 어울림 인문학 특강은 기획·운영·평가·환류 전 과정에서 학생이 주체가 되어 진행된다.

행사 후 학생들은 자신의 활동 관련 자료(사진, 동영상, 기사, 소감문 등)를 학교 및 유관 기관 홈페이지에 탑재하도록 하여 행사 성과 공유를 통해 과정 및 결과에 대해 스스로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사·철·예 인문학 특강은 학기별 2회로 운영되고 있으며 인문학적인 지혜를 습득하고 삶의 가치탐구로 미래에 대한 방향성을 모색을 통한 융합적이고 통섭형 인재 육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2) 기후 위기 대응 프로젝트
기후 위기를 직면한 상황에서 제로 웨이스트 생활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실천 중심의 프로젝트로써 실생활 속에서 탄소 발생을 줄이고 생태계의 지속가능성을 강화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기후 위기 대응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전 학년을 대상으로 3인 1팀 총 6팀을 선착순 모집하여 Zoom을 통한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팀별 활동을 하게 된다.

신청자를 받아 SNS를 통해 챌린지 실천 인증샷 및 영상을 지속적으로 게시하고, 폐식용유 재활용 세탁비누 제작법 나눔용 비누를 제작하고, 교내외 비누 나눔 활동을 통해 친환경 세제를 쉽게 접하게 함으로써 친환경 제품을 일상적으로 사용하게 만드는 넛지효과를 불러 제로 웨이스트 생활을 확산하였습니다.

또한, 이러한 활동의 전 과정을 조력·관찰하고, 그 내용을 학생부에 입력합니다.

3)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학생 E.S.G 역량 캠프
기후 위기와 팬데믹으로 인류의 지속가능성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기존의 성과 지상주의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삶의 철학을 구축하고, 모두 함께 생존하기 위한 윤리적인 삶의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내적 역량 및 생활 속 실천역량 강화를 위하여 E.S.G 역량 캠프를 운영한다.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거번넌스(Governence)라는 주제로 친환경 혁신기업가, NGO, NPO, 기업의 사회공헌 업무 담당자 등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특강이 진행되고, 이를 통해 해당 분야의 동향을 파악하고, 다양한 학생 참여형 활동을 진행하면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모색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교사의 관찰 내용과 학생 보고서를 기반으로 학생부에 자료를 입력합니다.

 ▶ 창의·융합 과학 활동
1) 창의력 문제해결력 UP! 과학 캠프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고취하여 학생들에게 과학기술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계기를 부여하기 위하여 창의적 문제해결력 UP! 과학 캠프를 운영합니다.

1 2학년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역학적 에너지’라는 대주제 속 ‘트러스트 구조의 비밀, 롤링 볼’의 실행주제를 설정해 진행된다.

팀별 프로젝트를 통해 운영되는 과학 캠프 활동은 모둠원 간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소통을 통해 과학적 소통 능력을 향상하게 되고 과학적 이해를 통해 실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하게 됩니다.

2) 학생이 계획하고 주도하는 과학 탐구 실험
자신의 꿈과 목표를 찾고, 스스로 기획하여 탐구하는 활동을 통해 글로벌 과학커뮤니케이터로서의 소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과학 탐구실험 교실을 운영합니다.

6월 초, 과학 탐구실험 공고를 통해 1, 2학년 학생 중 신청 학생을 대상으로 선발하며 모든 활동 계획은 학생 스스로 탐구하고 계획하게 된다.

탐구실험 물품과 실험 장치는 지원되며 스스로 계획하고 주도할 수 있도록 탐구주제 선정 및 방법을 지도하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하도록 지원합니다.

3) 과학 심화 탐구 체험활동
과학 분야의 다양한 관심을 보다 심화, 확장된 과학 체험활동의 기회 제공을 통하여 과학적 탐구 능력 향상 및 이해를 높이고 지속적인 학습동기부여를 위하여 과학 심화 탐구 체험활동을 진행합니다.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분자생물학실험, 천체 탐구실험, 화학 탐구실험, 전자학실험을 계획·운영됩니다.

특히, 분자생물학실험에서는 형질 전환과 ACE 유전자를 이용한 다양성 검사를 진행하고, 전체 탐구실험에서는 천체 망원경 조립 및 천문 관측이 진행됩니다.

또한, 화학 탐구실험에서는 화학전지와 전기도금 외 화학 심화 실험이 진행되며 전자학실험에서는 아두이노를 활용한 메이커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와 적성을 지닌 학생들에게 자신의 특성을 알아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아실현의 계기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 AI·정보 활동
1) 알고리즘 문제 탐구의 날
사람과 컴퓨터, 컴퓨터와 컴퓨터가 의사소통하는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의 인재를 양성하고 사물인터넷, 환경, 의료, 기계, 예술 등 다양한 분양의 문제해결을 통한 융합적 사고력 향상을 위하여 알고리즘 문제 탐구의 날을 운영한다.

알고리즘에 관심이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참여하는 행사는 학기 중 생활 속의 알고리즘 문제해결 학습 자료 안내를 통해 학생들이 알고리즘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일상에 존재하는 문제의 인식 및 해결을 통한 논리적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하고 주어진 문제를 여러 가지 단계를 설정하여 스스로 과정을 설계하는 능동적인 학습 습관을 향상하게 됩니다.

2) 인공지능(AI) 창의 캠프
인공지능(AI)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느끼고, 인공지능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인공지능(AI) 캠프를 운영하였다.

아두이노 시뮬레이터 활용 자율주행 자동차, 인공지능 딥러닝 키트 실습 및 기술 체험 교육이 실시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능을 가진 프로그램의 원리를 습득하여 실생활뿐만 아니라 자신의 학문 분야에 알맞게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습니다.


  ▶ 진로 진학 길찾기
대입 상담 전문 인력의 컨설팅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 진학 역량 강화하고 대학별 · 전형별 맞춤 진로 진학 전략을 제시하여 입시 대비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활동으로 ‘진로 진학 길 찾기’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1, 2학년의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진학 전문 외부 강사를 초빙하여 최적화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는 진로 진학 길 찾기 프로그램은 교육수요자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하며 과다한 사교육비 부담을 해소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1:1 개별 맞춤형 컨설팅으로 진행하는 진로 길 찾기 프로그램은 학생 개인별 학교생활기록부 및 사전 상담 질문지 등을 기반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 스포츠 활동
1) 한마음 체육 축제
2022년 한마음 체육 주간을 지정하여 1, 학년 학생들이 모두 참여하는 한마음 체육 축제를 운영하였습니다.

경기 규칙을 준수하고 스포츠맨십을 발휘하여 정정당당히 경기에 임할 것을 선수대표가 선서하면서 시작한 체육 축제는 학년별 댄스로 시작하는 준비운동으로 모두가 감동적인 축제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각 반의 특색을 담은 단체복을 입고 이어달리기, 달리는 줄다리기, 태풍의 눈, 8자 마라톤 줄넘기, 이어달리기 등 다양한 종목으로 각자의 기량과 끼를 펼치는 활동을 통해 건강한 체력과 건전한 정신은 물론 애교심, 우애심, 사제지 간의 정을 돈독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2) 스포츠클럽 활동
건전한 스포츠 여가 활동으로 체·덕·지의 조화로운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방과 후와 아침 시간, 점심시간 등에 교내 스포츠클럽 축제를 운영합니다.

스포츠클럽 축제 연습과 경기는 수업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틈새 시간을 활용하며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스포츠클럽의 활성화를 도모하며, 바른 인성 함양을 통하여 학교폭력 예방 활동이 되고 있습니다.

4~7월에는 반별 배드민턴과 탁구 스포츠클럽이 운영되고, 9~11월에는 축구와 피구를 통한 반별 스포츠클럽 축제가 운영됩니다. 

 ▶ 동아리 활동
마석고등학교는 동아리 활동과 진로 소그룹 활동이 연계되어 지속적이고 연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아리 구성은 학생이 기획하고 관심을 같이하는 학생들이 모집이 되어 구성됩니다.

한 학기의 동아리 활동을 한 후 자신의 진로에 대한 심화 탐구활동을 하기 위하여 진로 소그룹을 구성하여 활동합니다.

2022학년도의 동아리는 건축 관련 동아리, 과학 관련 동아리, 교육관련 동아리 등 총 78개의 동아리가 운영되며 진로 소그룹은 143개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 공부하고 싶고, 머물고 싶은 스터디 카페
마석고등학교는 공간 재구성을 통하여 학생들이 쾌적하고 편안함을 줄 수 있는 학년별 스터디 카페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점심시간과 방과 후 시간에 유럽풍의 고급스러운 장소에서 자기주도학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료정리제공 : 연구부장 이애희]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저작권자 구리남양주 시민의소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