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절학 20 – 복합부위통증 증후군(Complex Regional Pain Syndrome, CRPS) [박현철 칼럼]
상태바
골절학 20 – 복합부위통증 증후군(Complex Regional Pain Syndrome, CRPS) [박현철 칼럼]
  • 구리남양주 시민의소리
  • 승인 2021.05.23 21:42
  • 조회수 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현철 구리의손 정형외과 대표원장
박현철 구리의손 정형외과 대표원장

 [시민의소리=박현철 칼럼]  골절이나 근골격계에 손상이 발생한 후 극심한 통증이 남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복합부위통증 증후군(complex regional pain syndrome)의 가능성이 있다. 

 방송 등에서 CRPS로 많이 알려져 있는 복합부위통증 증후군은 외상과 관련하여 발생하지만, 손상의 정도와 정비례하지는 않으며, 일반적으로 장기간의 심한 통증, 감각의 이상, 자율신경계 증상, 운동능력의 변화, 피부 및 뼈의 변화도 관찰되는 병적인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통증 발생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제시되고 있는데, 염증 반응, 교감신경의 이상, 중추신경의 감작화, 자가면역론, 허혈 또는 재관류에 의한 손상, 대뇌 피질 재조직화, 신경 손상, 또는 신경성 염증반응 등이다. 또한, 심리적인 것도 고려하여 치료하여야 한다.

 치료는 증상과 징후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정립된 치료는 없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손상 부위에 자극을 줄이는 비약물적 치료, 통증을 감소시키는 약물치료, 이환 된 신경을 직접 차단하는 신경차단술, 매우 드물게 수술적 치료를 하기도 한다.

 이환 기간이 길어질수록 예후가 나빠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조기진단과 조기치료가 중요하다.
 
출처) 골절학 2판. Section1 총론. Chapter 20 복합부위통증 증후군

박현철 저 '수지집합'
박현철 저 '수지집합'

 

박현철 대표원장 약력 프로필

구리시 인창초등학교 졸업
남양주시 동화중학교 졸업
남양주시 동화고등학교 졸업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의학박사
정형외과 전문의
수부외과 세부전문의
수지접합 책의 저자
FINGER REPLANTATION(수지접합 책의 영문판)의 저자
現) 구리의손 정형외과 대표 원장

구리의손 정형외과홈페이지 
guriuiso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