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어르신 행복 지킴이’ 사업 실시…노년기 행복 상승 목표
상태바
구리시, ‘어르신 행복 지킴이’ 사업 실시…노년기 행복 상승 목표
  • 구리남양주 시민의소리
  • 승인 2021.02.25 21:54
  • 조회수 8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 60세 이상 구리시민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행복 서비스 제공

[시민의소리디지털팀

구리시(시장 안승남)는 민선 7기 공약사업의 일환으로 만 60세 이상 시민들의 정신건강을 확인하고 발굴된 고위험군에 대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어르신 행복 지킴이’사업을 구리시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지난 1월부터 실시하고 있다.
긍정강화 키트 참여 방법 설명하는 모습

어르신 행복 지킴이 사업은 만 60세 이상 구리시민을 대상으로 노인 우울 선별 검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는 현재 163명의 중증우울 및 자살 고위험군 대상자에게 상담 서비스 제공 및 치료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우울감 해소를 위한 긍정 강화 프로그램을 주 2회 토탈 공예 치료와 우울증 예방 체조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유제품 배달 직원을 생명 사랑 지킴이(게이트 키퍼)로 양성하여 주 3회 유제품 전달 시 어르신들의 안전과 안부를 확인하고 있다.

안승남 구리시장은 “많은 어르신들이 코로나19 이후 정서적으로 더 힘들어하고 있기에 어르신 행복 지킴이 서비스가 노년기의 정신 건강을 지켜줄 수 있기를 바라며 지속적으로 고위험 대상자를 발굴해 어르신들의 우울감을 낮추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코로나19 장기화로 노인 관련 기관들의 원활한 운영이 어려워지면서 이용 가능한 서비스의 제한과 외부 활동 감소로 노인 인구의 사회적 고립이 증가되고 있다. 이에 구리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비대면 전화 상담 횟수를 늘리고, 대상자의 가정에서도 활동 가능한 긍정 강화 키트를 배부하는 등 어르신들의 우울감을 낮추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정신건강 상담 필요 시 자살예방 상담전화(24시간 운영) ☎1393, 구리시 정신건강복지센터(주중, 주간 운영) ☎523-8319, 8609를 통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