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접합 책 뷰 – 제 3장. 수술 전 고려 사항(Preoperative considerations) – F. 수술 전 확인 (Preoperative check up)  [박현철 건강칼럼]
상태바
수지접합 책 뷰 – 제 3장. 수술 전 고려 사항(Preoperative considerations) – F. 수술 전 확인 (Preoperative check up)  [박현철 건강칼럼]
  • 박현철 칼럼니스트
  • 승인 2020.07.01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현철 구리의손 정형외과 대표원장
박현철 구리의손 정형외과 대표원장

[시민의소리=박현철] 1) 당뇨병(Diabetes mellitus) - 일반적인 수술 전 검사와 큰 차이는 없다. 그러나, 수술 후 수액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므로, 고령이거나 심폐 기능의 저하, 전신 상태의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추가 검사 등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최근에는 젊은 환자의 경우에도 당뇨병(diabetes mellitus)에 이환된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당뇨병의 기본 병리가 혈관이 나 빠지는 것이기 때문에 수술의 결과에 영향을 준다.

당뇨병 환자에서는 당화혈색소 검사를 통하여 최근의 혈당 조절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데, 당화혈색소가 높을 수록 감염에 취약하여 수술 결과가 나쁠 수 있으므로, 예후 인자로써 고려할 만하다.


2) 출혈(Blood loss) - 수술 전 출혈이 심한 경우 수혈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혈색소(hemoglobin) 검 사만으로는 급성 출혈에 의한 출혈량(blood loss)을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환자의 전신 상태를 면밀히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발성 절단(Multiple amputation)의 경우에는 출혈이 많을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하며, 소아의 경우에는 체액의 양이 성인보다 적기 때문에 탈수 증세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담배(Smoking) - 손을 다치는 환자들은 대개 활동적이며, 산업 현장에서 열심히 일하는 분들인 경우가 많고, 흡연(smoking)을 하는 분들도 많다.

수지접합(replantation) 후 흡연 (smoking)은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흡연(smoking)은 혈중 산소 농도 및 수지의 혈류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마지막 흡연(smoking) 후 10분이 지나 도 혈류의 호전이 되지 않는 보고가 있다.


4) 카페인(Caffeine) -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caffeine)은 약리학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물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약리 작용은 혈관에 작용하여 말초 혈관 수축의 유발 및 수지첨부(fingertip)의 혈액 순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수지접합(finger replantation) 후 창상 치료를 위해 환자에게 커피 등 카페인이 포함된 음 료를 절제할 것을 교육하는 편이다.

그러나 일반인을 대상으로 Doppler를 이용한 보고에서 혈류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할 정도로 감소하지 않는다는 보고도 있다.

사진) 커피(coffee)는 비교적 환자들이 절제를 하나 담배(smoking)는 절제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사진) 커피(coffee)는 비교적 환자들이 절제를 하나 담배(smoking)는 절제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출처 ) 수지접합 책 chapter 03. 수술 전 고려 사항(Preoperative considerations) – F. 수술 전 확인 (Preoperative check up)

박현철 저 '수지접합'
박현철 저 '수지접합'

박현철 대표원장 약력 프로필

구리시 인창초등학교 졸업
남양주시 동화중학교 졸업
남양주시 동화고등학교 졸업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의학박사
정형외과 전문의
수부외과 세부전문의
수지접합 책의 저자
FINGER REPLANTATION(수지접합 책의 영문판)의 저자
現) 구리의손 정형외과 대표 원장

구리의손 정형외과홈페이지 
guriuiso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