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다양한 독서 행사를 통해 도서관의 의미와 교과 연계 인물 탐구, 정약전의 삶을 배우고 성찰할 기회 제공.
◦탐구· 이벤트· 체험 등 다채로운 독서문화 프로그램 진행
경기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다산가람초등학교(교장 이재광)는 9월 23일(월)부터 27일(금)까지 전교생을 대상으로‘독서문화 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축제는 IB 교육과 연계하여‘물고기 선생 손암 정약전, 실하게 놀자’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학생들의 독서문화를 활성화하고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소양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번 축제에서 학년별로 특화된 맞춤형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주요 활동으로는 탐구활동(1‧2학년), 정약전의 꿈, 그림 백과 만들기(3학년) (실학박물관과 연계), 노래 개사 활동(4학년), 4컷 만화 그리기(5학년), 광고 만들기(6학년) 등이 있었다. 정약전의 책을 탐구하는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창의적인 독후 활동을 통해 큰 즐거움을 느꼈다.
또한 학교 도서관에서는 다양한 독서 이벤트가 전교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도서 대출 권수를 2권에서 4권으로 늘리는‘도서 두 배로 대출’▲연체 기록을 지워주는‘쓱싹! 연체 지우개’▲스마트 체험도서관(smart.koedu.co.kr)에서 물고기 박사 정약전 영상을 보고 퀴즈를 푸는‘도전! 퀴즈 풀고 응모하기’▲‘행운의 대출영수증 응모하기’등 흥미를 끌어낼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운영되었다.
특히 ▲‘정약전의 바다 백일장’에서는 동시 쓰기·책 표지 그리기·캐릭터 및 업적 그리기·명언 또는 인상 깊은 구절을 포함한 포스터 그리기 등 창의적인 활동이 이어졌다.
방과 후에는 물고기 선생 정약전과 관련해 다채로운 체험활동 프로그램도 마련되었다. 포일 캘리 나만의 텀블러 만들기(5 ‧ 6학년), 멋진 바다친구 썬 캐쳐 만들기(3 ‧ 4학년), 슈링클스로 만든 나만의 바다친구 & 키링 만들기(1 ‧ 2학년) 프로그램을 통해 창의적인 체험을 즐겼다.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학교도서관 활동에 대해 큰 만족을 나타내며, 도서관과 책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도서 자원봉사 학부모들 역시 축제의 보람과 즐거움을 나누었다.
이재광 교장은 “축제를 성공적으로 이끈 윤민숙 사서교사와 학부모 자원봉사자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이번 축제가 학생들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발견하고, 그들의 창의성과 호기심을 키우는 계기가 되었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구리남양주 시민의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