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7일 ‘우드카빙 목공놀이 체험’연수를 2회차로 나누어 실시
◦학부모가 유아의 놀이 활동을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경기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남양주다산유치원(원장 이향미)은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경기도교육청 지원사업인 “방과후 놀이배움터”를 적극 활용 하여 학부모 연수를 추진하였다.
2회차로 나누어 실시한 이번 연수에는 사전에 신청한 학부모 약 40여 명이 참여하여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과 자녀와 놀이하며 소통하는 방법을 체험하는 기회를 가졌다.
학부모 연수는 ▲원장선생님 인사말씀 ▲강사소개 ▲목공놀이의 교육적 가치 안내 ▲우드카빙 방법 소개 및 체험활동으로 이어졌다.
이번 연수의 핵심 주제는 ‘목공놀이를 통한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 이해’였다. 학부모들은 직접 나무를 깎고 다듬어 버터나이프를 만들면서 나무가 주는 휴식과 촉감을 느끼고 오롯이 자신에게 집중하며 힐링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유아기에는 구체물을 가지고 놀이하면서 부정적 감정을 해소하고 소근육을 발달시키며 창의성을 기를 수 있다는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이해하고, 자녀와 놀이를 통한 정서적 교감을 나누는 방법을 경험할 수 있었다.
연수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잠깐이지만 아이가 된 것처럼 놀이의 재미와 성취감을 배울 수 있어 좋았다"라며, "평소에는 접하기 힘들었던 활동을 경험할 수 있어 뜻깊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 다른 학부모는 "놀이가 주는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끼는 계기가 되었고, 앞으로 아이와 함께 놀이하며 많은 이야기를 나누어야겠다고 느꼈다"라고 전했다.
이향미 원장은 "방과후 놀이이배움터 학부모 연수를 통해 학부모와 자녀가 함께 소통하며 놀이의 가치를 발견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며,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부모님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길 바란다"라고 하였다.
한편, 남양주다산유치원은 2학기에도 학부모 참관수업 및 ‘유아기 올바른 성교육’을 주제로 4차 학부모회 연수를 실시하여 학부모의 자녀 양육을 지원하고 유치원 교육 활동에 대한 학부모 이해를 높여갈 계획이다.
.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구리남양주 시민의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