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월 두 차례 ‘학부모와 함께하는 진로·진학 토크쇼’ 운영
◦ 학생의 진로 설계 지원을 위한 ‘꿈길잡이’진로프로그램 운영
◦ 신개념 진로·진학프로그램 실천으로 진로 설계 역량 강화 기대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남양주다산고등학교(교장 박성일)는 학부모와 학생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진로·진학 토크쇼를 정기적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남양주다산고 진로탐색실에서 열리는 이 프로그램은 체계적인 진로 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진로·진학 토크쇼는 월 2회 진행될 예정이며, 남양주다산고 학부모는 제한 없이 참여할 수 있다.
행사는 경기도진학지도 리더교사 경력및 대교협 전문상담교사 경력 등, 진학지도 전문성을 겸비한 교내 입시 전문가들과 미래융합교육부장이 참여하여 자유롭게 질의응답을 나누며, 학생 및 학부모와 함께 깊이 있는 고민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래융합교육부 부장교사는 “입시와 진로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넘쳐나지만, 이를 각 개인의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 쉽지 않다.”며 “본 토크쇼는 학생과 학부모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아 적용하는 데이터마이닝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라고 하였다.
이와 함께 남양주다산고등학교는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강화하고 진로 설계 능력을 키우기 위한 ‘꿈길잡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꿈길잡이 봉사단’을 모집하여 진로와 전공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고 공유하며, 이를 통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진로 설계를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봉사단은 ▲교내 진로진학컨설팅 행사 지원 ▲기초자료조사 및 정보제공 활동 지원 ▲전공별 길잡이 지도 제작 지원 ▲진로진학 토크쇼 행사 지원 ▲질문 게시판 관리 및 통계 작업 지원 ▲학생 의견 수렴 및 피드백 제공 지원 등의 활동에 참여하여 본인의 진로역량을 함양하고, 학우들에게 길잡이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박성일 교장은 “학생 스스로 필요한 지식을 탐색하고 이를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진로 프로그램을 추진하겠다”며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참신한 진로진학 지원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부모와 학생에게 유용한 정보 제공 및 진로 설계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구리남양주 시민의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