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월 27일(수), 30여명의 우리 마을 생생 체험 마을강사가 참여한 역량 강화 연수 실시
◦ 연수는 안전교육, 수업 토론 및 시연, 확산적 발문 기법 과정으로 구성
◦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 강화와 지속 가능한 미래 교육생태계 구축 노력 지속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구리교육지원센터는 8월 27일(수) 구리미래교육협력지구 마을강사 역량강화 연수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연수는 지역 교육자치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30여명의 마을강사가 참여해 미래교육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이번 연수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교육협력지구 구축을 목표로, 마을강사들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다. 연수는 안전교육과 우리 마을 생생 체험 수업 시연 및 순환 학습, 발문법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주요 연수 내용은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의식 변화 ▲응급 상황 대처를 위한 심폐소생술(CPR) 및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교육 ▲체험처별 수업 내용 토론 및 시연 ▲확산적 발문의 중요성과 질문 만들기 등으로 구성했다.
참석자들은 이번 연수를 통해 미래 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을 익히고,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는 방법을 학습했다.
구리미래교육협력지구는 이번 연수를 계기로 학교와 지역 사회가 더욱 긴밀히 협력하여, 학생들의 조화로운 성장을 지원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 교육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앞장설 계획이다.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서은경 교육장은 “학생들의 삶과 밀접하게 연계된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마을강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앞으로도 마을강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연수와 컨설팅을 아끼지 않겠으며, 이를 통해 보다 질 높은 마을 연계 교육과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구리남양주 시민의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