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가 무엇이며, 왜 받는 가? [정경진 건강칼럼]
상태바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가 무엇이며, 왜 받는 가? [정경진 건강칼럼]
  • 정경진 칼럼니스트
  • 승인 2024.07.02 08:28
  • 조회수 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웰리스플랫폼 (주)피우지 대표이사 정경진
웰리스플랫폼 (주)피우지 대표이사 정경진

[시민의소리=정경진 건강칼럼] 임상 30년차가 되니 모든 질병의 원인이 스트레스 때문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임을 알게 되니 결국 사람과 사회 제도의 문제로 귀결됩니다.

사람이란 어떤 존재인지, 그리고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제도가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 지에 대해서 공부할 필요성이 생깁니다.

“질병을 보지 말고 사람을 봐라”는 [심의(心醫)]가 훌륭한 의사의 덕목임을 깨달게 됩니다. 우리는 한 달에 한번 방공 훈련이란 것을 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정치만이 사람과 세상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정치에 뛰어들었습니다.

우리는 한 달에 한번 방공 훈련 대신 건강훈련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도 정치만이 할 수 있으며, 퇴근 후 피곤함에도 소주한잔 곁들이 것 대신 생활과 운동 복지의 지평을 넓힐 수 있는 것도 정치의 영역이니까요? 

  심혈을 기울여 환자를 치료했음에도 다음 달에 다시 아프고 마는 현실을 목도할 때마다 개인의 잘못이라고 탓하기보다 숨겨진 시스템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소명이라고 생각하는 나를 발견하게 됩니다.

중용이란 책에 “정성”을 다하면 바뀐다. 내가 먼저 바뀌면 세상이 바뀐다는 구절이 있습니다.

정성과 인내만이 나를 바꾸는 첩경입니다. 온갖 힘을 다하는 성실한 마음을 정성이라고 한다면 이러한 정성된 마음으로 능히 오래하면 나를 바꿀 수 있습니다. 

  나를 바꾸는 노력만이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임을 필자는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스트레스 지수의 1등은 부부간의 사별이라고 합니다. 정이 있고 없든 간에 부부간의 이별은 굉장한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외부의 자극에 대한 심리적, 신체적 반응을 스트레스라고 한다면 스트레스에 맞닥트린 태도와 자세에 따라서 스트레스 반응은 차별화되어 나타납니다. 날 때부터 태어남은 불공정합니다. 평등하지 않습니다.

부자 집에서 태어나고, 권력자 집안에서 태어남은 그냥 복 받은 것입니다.

불공정하다고, 평등하지 않다고 분노와 신세한탄만 한다면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과 공간을 허비 혹은 낭비하고 말뿐입니다. 부러운 것도 분노할 것도 아닙니다.  

  사람에 대한 탐구는 성리학을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사람의 주인이 “이성”인지 아니면 ‘기질“인지에 대한 논의에서 시작하여 과연 이성이 능동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지에 대한 이야기로 흘러갑니다.

인의예지가 사람의 실천에 능동적인 역할을 하는지  아니면 희노애락이 실천적 활동에 더 영향을 끼치는 지의 대한 논쟁입니다.

필자는 희노애락이 실천적 활동에  더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면서 공부나 수행은 평생학습으로 나아가야 이성이 사람을 이끌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어려운 이야기를 하는 것은 스트레스와 아주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희노애락이 결국 스트레스를 가져다줍니다. 결국 인생은 스트레스라는 결과를 체험하는 긴 과정이라고 봅니다.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를 끊임없이 배우고 이해하는 것만이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이고 이러한 지혜와 경륜이 쌓일 때만이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희노애락의 인생 속에서 인의예지가 먼 소용이 있냐고 하지만  정성을 다하여 오랫동안 공부하고 생각하는 일이 결국은 나를 바꾸고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첩경임과 동시에 스트레스를 바라볼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유지하게 해줍니다.

스트레스는 외부의 자극에 대한 자신의 태도요 반응일 뿐입니다. 태도와 반응은 자신이 정성하는 부분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정경진 한의학 박사 프로필

웰리스플랫폼 (주)피우지 대표이사

전주 신흥고등학교 졸업
익산 원광대학교 한의학과 졸업 동대학원 졸업(한의학 박사)
전 경기도 한의사회장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외래교수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총동문회장
(가칭)국민건강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칼럼 : 정경진의 정문일침(頂門一鍼)
칼럼 : 정경진의 아차산 편지

저서 : 한의사, 세상을 구하다
         복부비만 한의사의 아침운동 100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