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소식] 퇴계원중학교, ‘그린스마트 갤러리 스쿨’준공식
상태바
[학교소식] 퇴계원중학교, ‘그린스마트 갤러리 스쿨’준공식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
  • 승인 2024.06.04 21:06
  • 조회수 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自), 신(新), 감(感)을 갖춘 인재육성’을 향한 힘찬 출발
◦개축을 통해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최첨단 시설학교로 거듭
◦그린(환경), 스마트(디지털 기반 교육활동), 갤러리(미술작품 활용 예술 감수성) 3가지를 중점으로 한 미래학교 지향
[사진제공: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사진제공: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퇴계원중학교(교장 장인수)63일 준공식을 열고(), (), ()을 갖춘 인재육성을 위한그린스마트 갤러리 스쿨을 목표로 힘찬 출발을 기념하였다.

퇴계원중은 1969년 개교한 퇴계원읍의 유일한 중학교로, 다소 기반 시설이 미흡한 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을 보유한 학교였다. 이에 학생들이 좋은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기를 지역사회가 오랫동안 염원하였다.

 

20217월 공간 재구조화 사업 승인을 받고 교육공동체가 바라는 학교를 위한 사전 기획을 시작으로 총 120여 차례 TF협의, 다양한 형태의 학교 탐방 등을 통하여 새롭게 태어날 학교의 방향성을 정립하였으며 이 과정에서그린스마트 갤러리 스쿨이 탄생하였다.

 

그린스마트 갤러리 스쿨은 그린스쿨, 스마트스쿨, 갤러리스쿨을 통합한 것으로 환경친화적이

그린스쿨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실천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하여 종이 회의자료 및 종이 가정통신문 없는 학교, 교과 연계 환경 수업, 환경 자율동아리(디지털ECO) 운영 등을 실천하며 태양열 발전 에너지를 사용하고 등하교 동선에 열선을 시공하여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며 지속 가능한 학교, 마을, 지구 만들기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음으로 스마트 스쿨은 본교의 역점 사업으로 2022년 초··고 중 국내 최대 전자도서관 보유학교, 2023디지털교과서 선도학교’, 2024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로서 전자칠판, 다중 미러링 시스템, 3D VR, 11 스마트기기 등을 보유한 스마트스쿨의 모습을 갖추었다. 현재 갖춰진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내실 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있으며, AI 코스웨어, 생성형 AI, 메타버스 외에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이용하여 변화하는 미래교육, 창의 융합형 디지털교육을 선도적으로 실현하고 있다.

갤러리스쿨은 지성과 감성을 겸비한 퇴계원중학교 학생을 기르고자 학교장이 발로 뛰며 지역의 작가들을 설득하여 이에 공감한 작가들의 공익 기여 의지로 기증받은 수억 원대의 진품 예술작품을 상설 전시하고, 학교 공간을 갤러리로 구성하여 일상에서 문화예술 감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퇴계원중학교는 혁신적인 설계를 통해 전교생이 실내에서 모든 교육활동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열악한 지역의 주차난 해결을 위해 학교시설 복합화의 일환으로 운동장 지하를 공영주차장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능동적,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학교와 마을의 상생발전의 귀감사례가 된 학교이기도 하다.

이날 준공식에는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교육장(서은경), 남양주시장(주광덕), 국회의원(김용민), 경기도의원(이병길) 및 인근 학교 교장, 학교 운영위원장, 학부모 대표, 학생, 교직원이 참석하여 퇴계원중학교가 우리나라 학교공간 혁신의 성지이며, 디지털 교육을 선도하는 세계 제일 명문학교로 성장하기를 응원하였다.

준공식은 학교의 첫 출발을 기념하는 테이프 커팅식을 시작으로 준공기념비 제막식 기념식수 행사 축하 공연 경과보고 축사 장인수 교장의 기념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갤러리스쿨을 운영할 수 있도록 미술작품을 기증한 무봉 김종렬 화백, 창전 조원섭 화백, 청암 신철수 화백을 비롯한 많은 예술가들에게 감사장을 전달하는 시간이 마련되어 학교와 지역 사회의 화합을 이끌어냈다.

장인수 교장은 지난 3년 여의 시간,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때마다 한마음으로 함께 해준 교육가족들이 있어 잘 극복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지금은 비록 학교시설 복합화 착공을 앞두고 운동장이 미완의 상태이지만, 이는 지역과 함께 상생·발전하기 위해 운동장 지하 공영주차장 건설을 추진하려는 본교 교육 가족들의 결정에 따른 것이어서 오히려 자랑스럽다세계 최고의 디지털 교육을 실현하여 세계를 움직이고 호령하는 인재를 육성하는 사명에 충실한 세계 제일의 명문학교 그린스마트 갤러리 스쿨이 되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장인수 교장은 지난 3년 여의 시간,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때마다 한마음으로 함께 해준 교육가족들이 있어 잘 극복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구리남양주 시민의소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