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전을 단련해야 건강합니다 [정경진 칼럼]
상태바
단전을 단련해야 건강합니다 [정경진 칼럼]
  • 정경진 칼럼니스트
  • 승인 2024.06.02 08:41
  • 조회수 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웰리스플랫폼 (주)피우지 대표이사 정경진
웰리스플랫폼 (주)피우지 대표이사 정경진

[시민의소리=정경진 칼럼] 단전(丹田)은 붉은 기운이 가득 찬(넘실대는) 밭입니다.

붉은 기운이라 하면 양기를 말함이니 양기가 많고 길러지는 단전이 튼실해야 사람은 건강합니다.  

보통 단전은 상,중,하에 위치하고 있는데 통상 단전이라 함은 하단전을 일컫는 말로 단전호흡을 할 때 주로 쓰이기도 합니다.

정(精)이 모이는 곳이기도 합니다. 정이란 음식을 먹고 난  후 우리 몸에 필요한 엑기스로 단전이 튼실하면 정(精)이 가득 모이게 됩니다.

음식을 먹고 난후  불필요한 노폐물을 통상 담음이라고 하는데 쉽게 말하면 뱃살이나 튼살 등과 같은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따라서 아래 배가 나온다면 담음과 같이 인체에 불필요한 물질이 분해되지 못하고 쌓이게 되는데 이 또한 단전은 약해진 것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현대적으로 보면 성 호르몬 기능과 소변 및 대변을 보는 근육의 기능과 관련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위치는 배꼽 아래 9cm 석문이나 관원혈과 척추후방과 중간정도에 위치하고 있다고 보며 평소 단전을 강화하는 운동이나 생활자세가 필요합니다.

통상 단전치기라고 배를 손바닥으로 때리는 행위가 있는데 단전을 강화하는 측면보다 복부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단전을 강화하는 운동으로는 코어근육을 강화하는 운동도 그 하나입니다.

하복부 내장을 보호하기도 하고 무게 중심을 잘 잡아서 균형을 유지하는 기능과 소, 대변을 원활하게 해주기도 합니다.

코어근육을 강화하는 여러 가지 운동을 생활화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두 번째로 복식 호흡입니다. 단전호흡도 단전을 좋게 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들숨과 날숨을 이용하여 하복부를 부드럽게 운동하는 방법입니다.

열심히 하다보면 호흡으로 복부동맥이나 복부 내 근육을 마사지할 수 있게 되면 단전의 기운이 좋아진다고 하겠습니다.

세 번 째는 복부비만 혹은 내장비만이 쌓이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를 많이 하거나 원기가 손상(단전의 기운이 약하면)되어 중력의 힘을 이기지 못하면 하복부에 지방이 쌓이게 되고, 지방이 쌓이면 단전 기능이 약해지는 등 악순환이 가속화되기 시작합니다. 

다 늙었다고 단전의 소중함을 잊으시면 안 됩니다.

지금부터라도 단전운동을 통하여 일체의 생명력을 길러주십시오. 무리하지 않는 조깅활동도 좋습니다.

등산도 좋습니다. 단전을 보호하고 지키는 일부터 시작한다면 허리병도 좋아집니다. 실제로 단전이 무너지고 나서 제일 먼저  허리 병이 찾아옵니다.

균형이 깨지면서 허리가 아파오기 시작합니다. 과체중이 제일 큰 원인이기도 합니다. 항상 단전을 생각하며 사는 것도 좋은 생활습관입니다.

몸의 중심인 단전을 곧추 세우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오뚝이가 넘어져도 일어나는 것처럼, 단전이 튼실하면 회복이 잘됩니다. 단전을 중심으로 기운이 사방팔방으로 퍼져나갑니다.

분수의 힘이 커야 물이 위로 올라가는 것처럼 단전의 기운이 좋으면 온몸으로 기운이 잘 전달됩니다.

항상 단전을 생각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복부의 깊은 곳의 어디쯤을 생각하거나 의념을 집중하는 것도 좋습니다.

내 몸을 사랑하는 방법으로 단전을 의념 하는 습관도 좋습니다. 부가적으로 마음을 안정시키기도하며, 두통 등의 증상도 개선하는 효과도 발휘하기도 합니다.

갱년기 증상의 열이나 상열감이 있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명상법이기도 합니다. 

무협지에서 나오는 단전에 대한 이야기가 현대에 들어와서 새롭게 각광받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무슨 신비적인 이야기가 아닌 생활 속에서 단전을 지키며 훈련하는 습관을 가진다면 성인병을 예방하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건강하세요.

 

정경진 한의학 박사 프로필

웰리스플랫폼 (주)피우지 대표이사

전주 신흥고등학교 졸업
익산 원광대학교 한의학과 졸업 동대학원 졸업(한의학 박사)
전 경기도 한의사회장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외래교수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총동문회장
(가칭)국민건강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칼럼 : 정경진의 정문일침(頂門一鍼)
칼럼 : 정경진의 아차산 편지

저서 : 한의사, 세상을 구하다
         복부비만 한의사의 아침운동 100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