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역사·문화·미래를 담은 문화도시로 도약
상태바
남양주시, 역사·문화·미래를 담은 문화도시로 도약
  • 구리남양주 시민의소리
  • 승인 2023.01.18 23:43
  • 조회수 6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대 추진 전략을 설정하고, 19개의 주요 핵심 과제를 추진

[시민의소리디지털뉴스5팀]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 17‘2023년도 문화교육국 주요 업무 계획 보고회에서 올해 역사·문화·미래를 담은 도시 남양주를 목표로 5대 추진 전략을 설정하고, 19개의 주요 핵심 과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양주시, 역사·문화·미래를 담은 문화도시로 도약
남양주시, 역사·문화·미래를 담은 문화도시로 도약

 

먼저, ‘역사를 품은 상상 더 이상의 문화 예술 도시를 위해 지역 문화 예술의 거점인 남양주문화재단 설립, 다산 정약용의 도시 브랜드 강화, 다산 학술 연구 및 다산 인문 학교 운영, 문화 예술 기반 조성, 시민 중심의 예술 소통과 문화 여행, 시립 박물관 등을 중점 과제로 추진한다.

 

주요 사업은 다산 정약용문화제 개최, 학교로 찾아가는 오케스트라 교육, 다산아트홀 기획 공연 및 지역 내 예술인이 주도하는 N티스트 페스티벌 등 문화 예술에 대한 시민들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등이다.

 

또한, ‘상상을 실현하는 미래 교육 도시를 위해 공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여가 활동과 체험 공간을 제공해 진취적인 미래 인재를 양성하며 위기 청소년 발굴 등 맞춤형 지원 정책을 펼칠 예정이다.

 

주요 사업은 교육 공동체 교육 참여 지원, 진로 진학 박람회 등 신규 프로그램 발굴, 교육 환경 개선, 교육 복지 사업 지원, ·체능 전문 인재 육성, 학교·학생 안전 환경 개선, 회복적 정의 정서 함양 프로그램 운영, 대안 교육 기관 지원 등이다.

 

특히, ‘청년과 소통하는 청년 행복 도시를 위해서는 청년 정책 전담 부서를 신설했으며, 청년 정책 소통 플랫폼을 구축해 다양한 정책 제안 및 청년 지원 사업을 발굴하고 지역 내 기업과 일자리를 매칭하는 등 청년 자립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어 ‘THE 머물고 싶어지는 힐링 문화 도시를 위해 남양주 어트랙션 패스(Attraction Pass) 패키지 등 시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시민 주도형 관광, 남양주 궁집 개방 등 지역 문화유산 활용,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퇴계원산대놀이 등 전통문화유산 보존을 중점 과제로 제시했다.

 

시민과 함께! 건강한 체육 도시를 위해서는 민선 8기 공약 사업인 시민 프로 축구단 남양주 FC 창단 및 운영을 비롯해 시민 누구나 생활 체육을 즐길 수 있는 기반 조성, 다양한 커뮤니티 및 체육 활동이 가능한 생활 체육 시설 확충, 시민 수요에 대응하는 공공 체육 시설 리모델링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사업은 휴먼북을 활용한 ‘11체육강좌 및 청소년을 위한 어드벤처 강좌 시범 운영 등 생활 체육 강좌 개설과 평내 체육 문화 시설, 다산 복합 커뮤니티 센터, 별내 축구 복합 문화 센터 조성 등이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남양주의 어린이들이 언제든지 테니스를 배울 수 있고, 클래식을 접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예술·체육 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라며 시정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표현하면서 시민들과 소통해 올 한 해도 남양주 슈퍼성장’, ‘상상 더 이상 남양주를 만들기 위해 열정을 갖고 노력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보고회에서는 실··소장 및 부서장, 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보고와 시정 운영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며 직원 간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