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탐방] 퇴계원중학교 - ‘자(自)신(新)감(感)’으로 가득한 Green Smart 미래학교
상태바
[학교탐방] 퇴계원중학교 - ‘자(自)신(新)감(感)’으로 가득한 Green Smart 미래학교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
  • 승인 2022.10.25 10:32
  • 조회수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스로 배우고, 새롭게 표현하며 공감하자는 교육목표를 가지고, 공간 재구조화, 그린, 스마트, 학교 시설 복합화를 구상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퇴계원중학교

            

퇴계원중학교 전경 사진
퇴계원중학교 전경 사진

▶ 퇴계원중학교 소개
  퇴계원중학교(교장 장인수, 교감 이현옥, 교육헹정실장 이수경)는 경기도 남양주시 퇴계원읍 퇴계원로 49-8에 위치해 있으며 1969년 3월 배움터를 마련하여 50년이 넘는 동안 많은 인재를 양성한 유서깊은 학교입니다.

2022학년도 현재에는 1학년 7학급, 2학년 8학급, 3학년 8학급, 특수학급 2학급, 총 25학급 640명의 학생과 66명의 교직원이 함께하는 교육공동체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021년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로 선정되어 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와 연대하여 미래 교육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배움 중심의 내실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국 수준의 전자도서관을 이용한 수업-평가-기록 시스템으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지원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4차 산업 시대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혁신 공감 학교로서 빛깔있는 환경(에코) 학급운영과 도서관, 위클래스 등을 활용한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되고 있습니다. 퇴계원중의 새로운 모습과 변화의 노력에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 퇴계원중학교 연혁
• 1968년 10월 02일 퇴계원중학교 설립인가(9학급)
• 1968년 12월 20일 초대 양재근 교장 부임
• 1969년 03윌 09일 퇴계원중학교 개교
• 1972년 02월 15일 제1회 졸업식
• 2012년 09월 01일 퇴계원중고 분리
• 2020년 01월 07일 : 제49회 졸업식
• 2020년 09월 01일: 제 16대 장인수 교장 취임
• 2022년 01월 07일: 제 51회 졸업식(206명, 누계 17,688명)

▶퇴계원중학교 교훈 및 학교상징
● 교훈: 성실        
● 교목: 은행나무(성실, 건강, 희망)
● 교화: 개나리(근면, 화합, 소망)            


퇴계원중학교 교육목표 

▶퇴계원중학교 특색사업
1.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BTL 사업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대상교 확정 2021.07.02.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대상교 확정 2021.07.02.

 퇴계원중학교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로 선정됨에 따라 그린, 스마트, 공간혁신, 노후시설 개선 각각의 비전에 맞는 교육과정을 구상하고, 공간 재구조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교시설 복합화 사업으로 지역사회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운동장 지하 공영주차장과 주민들을 위한 복합시설을 계획하여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에 포함하였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지역과 학교가 함께 노력해 나가고 있습니다. 

스칸디아모스 교실 숲 프로그램 운영 작품: 동아리 그린스마트 메이커반, 융합과학탐구반 2022년 6월 22일, 2022년 7월 13일
스칸디아모스 교실 숲 프로그램 운영 작품: 동아리 그린스마트 메이커반, 융합과학탐구반 2022년 6월 22일, 2022년 7월 13일

2. 티북(T-Book)하우스 다(多)독(讀)다독 전자도서관

전자도서관 활용 수업
전자도서관 활용 수업

 전국 최고 수준의 전자도서관을 구축하여 메타버스 및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의 연계를 통해 전자도서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정보윤리 교육을 실천하였으며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통해 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가 될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도서관 행사를 통해 도서관에 대한 접근성과 친밀감을 높여 독서를 통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나의 메타버스 도서관 아바타 만들기: 독서인형 아바타를 북아트로 만들고 자신이 추천하는 전자책 이름을 적어 친구들에게 추천하기 활동
나의 메타버스 도서관 아바타 만들기: 독서인형 아바타를 북아트로 만들고 자신이 추천하는 전자책 이름을 적어 친구들에게 추천하기 활동

3. 남양주혁신교육지구 사업, 지속 가능한 환경교육       

퇴계원읍과 ESG 프로그램 MOU체결, 2022.04.19.    
퇴계원읍과 ESG 프로그램 MOU체결, 2022.04.19.    

 퇴계원읍과의 ESG 환경 프로그램에 대한 MOU를 체결하여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환경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읍사무소에서의 환경 시네마 감상, 교내의 플라스틱 물통, 아이스팩 모으기, 두 번째 옷장 등을 진행하며 환경보존을 실천하였고, 플로깅의 날을 통해 지역의 환경을 이해하고, 생태 보존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빛깔 있는 학급 운영은 환경교육에 대한 프로젝트로 진행되어 탄소중립과 지속 가능한 환경교육이 각 교실 내에서 다양하게 창의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플로깅 데이: 왕숙천 생태학습 및 플로깅 활동, 2022.06.18    
플로깅 데이: 왕숙천 생태학습 및 플로깅 활동, 2022.06.18    

4. 퇴계원중의 자랑스러운 동문 소개(주광덕 남양주 시장님)     

 주광덕 남양주 시장 학생 기자단 인터뷰 활동 2022.10.19.
 주광덕 남양주 시장 학생 기자단 인터뷰 활동 2022.10.19.

  학생 기자단이 퇴계원중학교를 졸업한 주광덕 시장을 ‘자랑스러운 동문’으로 교지에 소개하기 위해 인터뷰를 제안하고, 주 시장이 학생들의 요청을 흔쾌히 승낙하며 추진됐습니다.

이날 주 시장은 편안한 분위기 속 학생들의 질문에 답하며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민선 8기 시정 운영 방향과 학생들을 위한 공약 등을 설명하고, 각자의 꿈을 열심히 키워 가고 있는 학생들을 격려했습니다.

또한 ‘학창 시절의 모습을 한마디로 표현해 달라’는 질문에 “늘 호기심이 가득한 차돌소년이었다.”라고 답하며, “그 당시에는 노력하면 꿈을 이룰 수 있었는데 지금은 청소년의 꿈과 의지만으로는 목표를 이루기 어려운 시대가 된 것 같아 안타깝다.”라고 솔직한 심정을 전했습니다.

학생들은 시장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시장의 역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었고, 우리 학교의 선배로서 편안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좋았다는 소감을 남겼습니다.

또한 후배들이 앞으로 자랑스러운 동문으로 함께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다짐도 남겼습니다. 

5. 퇴계원중의 자랑 운동부(검도부, 볼링부)  

제48회 전국 소년체육대회 우승
제22회 용인대총장기 전국 중고교검도선수권대회 우승
제30회 회장기 전국중,고등학교 검도대회 남중부 단체전 3위
제39회 경기도 회장기 도내 검도선수권대회 남중부 단체전 준우승 

2019 경기도 협회장배 학년별 볼링대회 개인전 2,3위
제32회 경기도 협회장배 남녀종별 볼링 선수권대회 2인주 1위, 개인종합 3위

 검도부와 볼링부는 역사와 전통이 있는 퇴계원중의 자랑입니다. 여러 대회에서의 입상으로 실력을 입증하였고, 이는 끈기 있게 노력한 성과입니다.

실력과 함께 인성도 성장하는 학생들을 전 교육 가족들이 함께 응원하고 있습니다. 

6. 지역교육의 장으로 활성화된 교육공동체
 퇴계원중학교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로 선정되고, 추진되는 데는 지역 교육공동체의 역할이 큽니다. 특히 동문회, 졸업생, 운영위원회, 학부모회, 학생회, 교직원이 모두 협심 단결하여 지역사회를 위해서 힘쓰고 있다는 것은 퇴계원중이 발전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자(自)신(新)감(感) 교육 프로그램
1. 자(自): 스스로 배우는, 미래사회를 선도할 자기주도 학습역량 신장 프로그램
 
 1) 자기 주도성 신장 교육: 전자도서를 활용한 수업-평가-기록 시스템
 코로나 시대와 맞물려서 전자도서관을 활성화하기 위해 전국 최고 수준의 도서를 구매하였습니다.

또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수업-평가-기록 시스템을 일치화시킴으로써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 향상과 융합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자도서관 활용수업
전자도서관 활용수업

 
2) 방과 후 학교: 학생들의 선택을 반영한 교과와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축구, 농구, 음악, 미술 등 다양한 비교과 활동과 교과 활동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특히 축구는 많은 학생이 신청하여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 중의 하나로 퇴계원중 학생들의 축구 사랑을 방과 후에도 느낄 수 있습니다.

방과후 활동-축구반
방과후 활동-축구반

 3) 진로 비전캠프
   학생 맞춤형 진로체험으로 특수분장사, 웹툰작가, 3D프린터 전문가, 희귀동물전문가, 조향사, 바리스타, 유튜브 크리에이터 분반을 개설하여 진로 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하였습니다.

체험 중심의 진로 교육을 통해 학생의 진로선택 능력 향상과 마을과 지역을 중심으로 생태적 소양을 갖춘 민주 시민으로서의 행복한 배움을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진로비전캠프: 스튜디오 체험 
직업형 경찰체험

4) 푸름이 이동환경교실, 인공지능과 코로나 시대 진로탐색 프로그램 운영
 푸름이 이동환경 교실을 통해 우리 동네의 환경지도를 그리고, 환경과 관련한 진로를 알아보았으며 이동 버스 내의 환경 프로그램을 체험해보았습니다.

또한 인공지능과 코로나 시대에 맞는 진로를 탐색해 보며 시대와 사회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푸름이 이동환경교실
인공지능과 코로나 시대 진로 탐색 프로그램

5) 학교 축제 프로그램: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교 축제 활동 계획

2. 신(新): 새롭게 표현하기, 학생이 자신만의 특기를 익히고 표현할 수 있는 교육과정

꿈꾸는 국어(시 창작)
꿈꾸는 국어(시 창작)

1)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미래교육 프로그램: 
    학교숲, 교실숲 프로그램 운영, 창의 융합 동아리 활동, 학생 배움중심 수업 등을 진행
2) 배움중심 교수학습활동: 전문적 학습공동체 및 동료장학을 통한 상시 수업 연구가 활성화되어 있음
3) 주제 선택학습: 학생들의 선택과 4차 산업 시대에 필요한 교육을 반영한 프로그램으로 운영

학교 공간을 활용한 창의 미술수업
융합 주제선택 수업(친환경 전기 자동차)
배움중심 과학수업(지진에 안전한 건물)

4) 융합중심 동아리 활동: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과 통합적 사고력을 향상하기 위한 동아리 프로그램을 운영

수학체험반(스틱밤 도미노 만들기)
수학체험반(스틱밤 도미노 만들기)

5) 융합과학캠프 운영: 
  협력적 문제 해결을 통해 과학적 탐구력과 사고력을 키우며,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친환경 에너지에 관해 탐구하여 친환경 건축물을 제작하는 프로그램과 에너지 전환의 개념을 이용하여 롤러코스터를 만들고 토너먼트를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습니다. 

 친환경 건축물 2022. 7. 20. 
롤러코스터 2022. 7. 20. 

3. 감(感): 공감하고 배려하는, 교육공동체 간 상호소통하는 행복한 교육 터전
1) 퇴계원 읍과의 MOU를 통한 ESG 프로그램
 간단한 퀴즈로 우리 동네의 환경 문제를 알아보고, 환경 시네마를 감상 후 전 지구적인 환경 문제를 인식하고, 실천방안을 생각해보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퇴계원읍 사무소 환경시네마 관람, 2022년 5월 18일, 6월 29일, 7월 7일 
 퇴계원읍 사무소 환경시네마 관람, 2022년 5월 18일, 6월 29일, 7월 7일 

 퇴계원읍의 두 번째 옷장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학생과 교직원이 십시일반으로 모은 옷을 기부하였으며 플라스틱 물병, 아이스팩은 재활용하기 위해 각 학급에서 적극적으로 분리수거를 실천하였습니다. 

2)플로깅 활동: 
  단순한 환경정화 활동이 아닌 지역과 연계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습니다.

왕숙천 생태에 대하여 학습한 후 왕숙천 환경을 직접 체험해보았으며 옥수수 전분을 활용한 씨앗 심기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지역의 환경을 더욱 아름답게 가꾸는 방법을 실천해 보았습니다. 

두 번째 옷장
플라스틱 물병 모으기
옥수수 전분을 활용한 씨앗 심기 프로그램
왕숙천 플로깅 활동

3) 민주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진행: 학생자치회, 학교폭력예방교육, 위클래스, 장애이해교육, 창의인성교육

위클래스 대안교실
친구사랑 주간 행사

4) 빛깔 있는 환경(에코) 학급 운영
   환경에 대하여 스스로 배움으로써 느끼고(자(自)), 실천 방법을 찾으며(신(新)), 문제를 공감(감(感))하도록 하는 학급별 특색활동으로 환경과 탄소중립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학급별 특색있는 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 2022년3월~12월
학급별 특색있는 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 2022년3월~12월

[자료정리제공 : 미래혁신부장 이수정]


주  소   우)12120 남양주시 퇴계원면 퇴계원로 49-8
교무실  031-570-1406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저작권자 구리남양주 시민의소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