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탐방] 갈매고등학교 - 자신을 사랑하고 이해하며 세상과 어우러져 행복한 공동체를 만드는 갈매인
상태바
[학교탐방] 갈매고등학교 - 자신을 사랑하고 이해하며 세상과 어우러져 행복한 공동체를 만드는 갈매인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
  • 승인 2022.10.19 17:42
  • 조회수 137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는 삶을 가꾸고 나누는 교육공동체입니다. 학생은 행복한 삶을 경험하며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가치를 배우고 익힙니다.
[갈매고등학교 전경]
[갈매고등학교 전경]

▶갈매고등학교 소개
 갈매고등학교(교장 조미경, 교감 조순형, 교육행정실장 이영순)는 경기도 구리시 갈매순환로 75에 있으며, 2017년 3월 개교함. “더불어 성장하고 세상에 소중하게 쓰이자”를 교훈으로 하여 “인간존엄 교육을 실현하는 학교공동체”라는 교육 비전 아래, 2022년 현재 1학년 9학급, 2학년 9학급, 3학년 9학급, 총 27학급 630명의 학생과 80여 명의 교직원이 함께하는 교육공동체입니다.

갈매고등학교 교육원리
학교는 삶을 가꾸고 나누는 교육공동체입니다. 학생은 행복한 삶을 경험하며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가치를 배우고 익힙니다.

갈매고등학교의 구성원은 더 나은 세상을 꿈꾸며 다음 10가지 교육원리를 실천합니다.

1. 학교는 민주주의에 바탕을 둔 교육공동체이며, 구성원은 학교 일에 민주적으로 참여하고 결정합니다.
2. 학교 구성원은 서로를 믿고 존중하며, 학교 교육을 위해 자기 책임을 다합니다.
3. 학생은 자기 존엄을 바탕으로, 서로 인정하는 관계를 맺습니다.
4. 학생은 교육의 장 어디에서나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어야 하며 어떠한 이유로든 차별받지 않아야 합니다.
5. 학생은 배움의 주체로서 스스로 학습하고 협력합니다.
6. 학교는 모든 학생에게 알맞은 배움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7. 교사는 학생의 발달 단계와 특성, 관심, 생활환경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함께 만들고 실행합니다.
8. 교사와 학생은 배움을 통해 인간, 사회, 자연을 이해하고 익히며 실천합니다.
9. 교사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학생의 배움과 삶을 연결하는 교재를 준비하고 활용합니다.
10. 학교는 삶의 터전인 지역사회와 협력합니다.

▶갈매고등학교 연혁
 2017.03.01. 제1회 입학식(8학급, 229명)
 2017.03.01. 초대 교장 김주영 취임
 2018.03.01.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지정(교육부)
 2019.03.01. 혁신학교 지정(경기도교육청)
 2019.10.11. 경기레인보우메이커학교 지정
 2021.03.01.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재지정(교육부)
 2022.01.05. 제3회 졸업식(9학급, 234명)
 2022.03.01. 제3대 교장 조미경 취임
 2023.03.01. 제7회 입학식(9학급, 217명) 

▶교육목표와 특색사업
 갈매고등학교는 삶의 설계 역량을 함양하는 학교, 개성화 교육을 책임지는 학교, 지역과 함께 어울리는 학교, 학생의 삶이 행복한 학교 교육을 통해 협력적 배움으로 자기주도성과 공동체성 함양을 교육목표로 교육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갈매고등학교의 특색사업으로는 교육비전과 교육목표에 따라 인간존엄 교육과 지성인, 감성인, 실천인으로 성장시키는 학교프로그램으로 고교학점제 연구학교(5년차), 경기레인보우메이커학교(4년차), 사회적협동조합과 학교가게 갈락(樂)말락(樂)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특색사업을 갈매고등학교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내실있고 창의적인 학교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내가 만드는 교육과정 
1)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5년 차 운영
 갈매고등학교는 2018년부터 교육부지정 고교학점제연구학교 운영을 시작하여 2021년 재지정으로 2023년까지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학생의 진로와 연계된 과목 선택권 보장으로 1학년 12과목, 2학년 35과목, 3학년 43과목 총 90개 과목을 개설하고 학교 안․밖을 넘나드는 유연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기초학력보장을 위한 책임교육 및 성장교육
 최소학업성취수준 이하(교과목 미이수) 학생, 희망 학생대상으로 최소학업성취수준 보장과 학생성장 지원을 위한 책임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기초교과(국어, 영어, 수학) 및 탐구교과(사회, 과학) 학습 지원, 자아 존중감 향상으로 정서적 안정감 부여를 위한 대안 프로그램 운영, 학습 상담 및 심리 검사를 통한 정확한 원인 파악 및 원인별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학기 중 방과후 및 학기 말 일과 중에 운영합니다. 

★ 내가 성장하는 학교
 1) 경기레인보우메이커학교
 학생동아리 중심의 메이커 공간을 운영하여 메이커 교육과정을 진로·진학과 연계하고 교사, 학생의 협업과 공유를 통해 창의성, 연대, 사회관계성을 높이는 교육과정을 실천합니다.

또한 정규교육과정 속의 메이킹교육으로 앱인벤터이용 음성인식 및 음성변환, 챗봇만들기, 틴커캐드를 이용한 코딩메이커교육 등의 교육을 합니다. 메이커교육 거점학교로 지역사회 메이커 협력 프로그램 운영 및 경기북부권역 메이커 거점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동아리 창의융합철학 메이커 활동
지역사회협력 프로그램
영상송출 연습 및 실행

 2) 꿈드림아카데미
 꿈드림아카데미는 학생 강연자가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살려 원하는 강의를 개설하고 수강자는 진로에 맞는 강연을 찾아 수강하는 프로그램으로 참여자 모두가 자아를 탐색하고 진로 설계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전교생 참여 아카데미 프로그램입니다.

[학생강연]영화, 드라마로 배우는 건축이야기
[학생강연]명예훼손, 억울하게 살지말자!
[학생강연]의료와 인공지능의 결합 

3) 학교자율과정 운영(16+1 자율교육과정)
 UNESCO와 UN이 제시한 17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교육과정을 연계하여, 1, 2, 3학년 융합프로젝트형 자율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1학년 ‘공존과 연대’, 2학년 ‘미래 사회와 공감’, 3학년 ‘지속 가능한 생산과 소비’를 주제로 각 교과에서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융합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합니다.

1학년
 2학년
3학년

 4) 교과성장프로젝트
 교과 특성을 살린 학생참여, 학생 중심의 다양한 프로젝트 수업 운영으로 창의적․융합적 사고 습득, 협업 역량 강화로 학업 성취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음의 한마디(중국어)
 수학의 맛 보르노이빵(기하)
지구를 살리자 (생활과 윤리)

★ 나와 함께하는 학교 
 1) 체육 한마당과 동아리 활동
 2022년 5월 27일 학생들이 기획하여 준비하고 참여하는 체육한마당을 통해 평소에 연마한 운동기능과 운동의 잠재적인 능력을 발휘하고 참여의식, 질서, 협동심, 공동체 의식 등의 사회성을 함양을 위한 체육 한마당을 실시하였고, 학생들의 학습, 진로, 사회참여, 끼를 키우는 다양한 46개 정규 동아리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협동제기차기 
줄다리기
협동제기차기 
동아리 발표회
축제 부스
동아리 활동 중심 축제

 2) 학교 가게 갈락말락 & 사회적협동조합 운영
 다양한 유형의 사회적 경제 프로그램과 사회적협동조합 동아리 운영, 공정무역 및 친환경 공익 캠페인 실시 등으로 학교 비전과 “더불어 성장하고 세상에 소중하게 쓰이자”라는 학교 교훈 실천하는 감성있는 지성인을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 가게 ‘갈락(樂)말락(樂)’을 학생 주도성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학생 주도형 운영으로 학생들의 수요를 빠르게 분석‧반영한 먹거리 제공으로 만족감 증대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학교 가게 운영 방안 협의
학부모회 연계 운영
사회적 경제 체험학습 수업

3) 전일제 학년창체
 전일제 창체를 학년별 테마를 바탕으로 학생 주도적 활동, 진로 탐색 강화 활동, 학생 주도의 페스티벌 ‘이젠 함께 놀자’로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마련하여 공동체 역량을 함양하였으며, 자신의 진로에 한 걸음 다가가는 ‘마을 직업인과 함께하는 직업체험’을 통해 진로 역량을 함양을 위한 교육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

1학년 이젠 함께 놀자
2학년 직업체험
3학년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

★ 나를 지원하는 학교
 1) 꿈지음 학회
 1년 동안 교사와 함께 진로활동 관련 심화 탐구활동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자신의 진로와 관련 있는 학회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진로 분야의 책과 논문을 탐독‧실험을 하는 소그룹 단위 진로 학술 활동입니다.

사회이슈탐구학회
인공지능학회
화학학회(실험)

 2) 메이커 공간
 2019년 경기레인보우 메이커학교로 지정되어 현재까지 학생이 상상하고 참여하는 창작활동을 통해 자기주도성을 높이는 교육과정을 실천합니다.

 메에커교육을 위한 교육공간으로 메이커스페이스, 동영상 제작실, 레이저 가공기실, 살림 메이커실, 패션 메이커실, 상상카페, 유네스코 레인보우실, 유유자적실, 스마트가든, 야외 텃밭 등에서 다양한 창의적 교육활동이 이루어집니다.

메이커스페이스
미디어로그(동영상 제작)
상상카페(휴게 공간)

 3) 학생주도성 프로그램
 진로, 자율, 융합, 교과, 학생자치 등 학생 교육 전반에 걸쳐 학생 주도로 팀을 조직하여 활동 내용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갈매고 학생주도성 프로그램에는 사회적협동조합과 학교가게 운영, 꿈을 향한 첫걸음, 이과생들의 탐험, 단편영화제, 메타문제탐구, 보건의료연구, 꼬리에 꼬리를 무는 수학탐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삶의 의미와 가치 발견, 진취적인 도전, 학생 주도의 경험을 하게 되고 포용적이고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에 기여하기도 합니다.

메타문제 탐구 프로젝트
또래상담 프로젝트
이과생들의 탐험

 4) 나의 꿈 성장 프로젝트
 * 개개인의 꿈과 끼를 기반으로 한 성장형 진로·진학 맞춤형 프로그램
 * 학교 적응력 향상을 위한 1학년 자기주도학습 역량 강화 프로그램  
 * 학년 단계에 맞춘 개별 프로젝트 운영(1학년 꿈세움, 2학년 꿈키움, 3학년 꿈펼침)
 * 체계적인 진로지도를 통해 진로목표 달성을 돕는 학년별 멘토링프로그램 운영(1학년 전공진로멘토링, 2학년 징검다리멘토링, 3학년 진로진학멘토링) 등으로 학생들의 단계별 맞춤 진로활동 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에 힘쓰고 있습니다.

2학년 징검다리멘토링
자기주도적학습 캠프
나 job아 봐

 갈매고등학교는 이와 같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협력적 배움으로 자기주도성과 공동체성 함양”이라는 교육목표 실현과 미래 교육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실천을 하는 학교입니다.

2017년 개교 이후 고교학점제 안착 및 학교공간 혁신의 선두학교로서 매년 전국의 학교 및 기관이 방문(연 20~30기관)하고 있는 학교로 지속적인 발전으로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 학교입니다.

 [자료정리제공 : 교감 조순형]

주  소  우)11902 경기도 구리시 갈매순환로 75 갈매고등학교
교무실  031-524-6000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저작권자 구리남양주 시민의소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