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탐방] 다산한강초등학교 - 체인지(體人知)로 성장(Change!)하는 행복한 배움터
상태바
[학교탐방] 다산한강초등학교 - 체인지(體人知)로 성장(Change!)하는 행복한 배움터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
  • 승인 2022.10.03 16:41
  • 조회수 217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산한강초등학교 교육목표
1.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 (건강인)
1. 존중과 배려를 실천하는 어린이 (도덕인)
3. 꿈과 끼를 찾아 자신의 삶을 가꾸는 어린이 (창의인·지성인)

 

   다산한강초등학교 전경
   다산한강초등학교 전경

  ▶ 다산한강초등학교 소개
  다산한강초등학교(교장 이상호)는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신도시 다산지금로 146번길 11에 위치하고 있으며, 2019년 3월 1일 개교하여 체인지(體人知)로 성장(Change!)하는 행복한 배움터를 만들기 위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배우고 익혀, 나눔을 실천하여 자기 삶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채우는 교육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꿈 너머 꿈’을 꿈꾸는 배움의 탐구자인 학생과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교육실천가인 선생님과 참여와 소통으로 동행하는 학부모님 모두 함께 행복한 배움터에서 꿈빛나래를 멋지게 펼쳐나갈 것입니다.

다산한강초등학교 상징

다산한강초등학교 교육목표
1.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 (건강인)
2. 존중과 배려를 실천하는 어린이 (도덕인)
3. 꿈과 끼를 찾아 자신의 삶을 가꾸는 어린이 (창의인·지성인)


다산한강초등학교 특색교육
= 체인지(體人知) 활동으로 글로벌 리더 역량 키우기 =

1. 체(體) 사제동행 산행, 학년별 스포츠클럽 운영
  가. 사제동행 산행
  황금산은 본교와 매우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황금산은 다산한강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매우 훌륭한 자원으로서 산책로와 공원 일대에서 해마다 사제동행 산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학년별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산행 코스를 정하여, 동식물 관찰, 자연 보호 활동(플로깅), 친구들과 어울리는 놀이 시간, 정상 등반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가족과 함께 쉽게 다녀올 수 있는 장소이지만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활동 중심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건강한 인성 함양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나. 스포츠클럽 운영
  본교는 학교 일과 시간 시작 전, 점심시간, 방과 후 등의 시간에 스프츠클럽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의 발달 단계와 흥미를 고려하여 줄넘기, 탁구, 피구, 농구 등 다양한 종목을 계획하고 있으며 코로나19가 종식되면 더욱 활발한 활동이 될 것입니다. 스포츠클럽 참여로, 1인 1운동을 생활화하고 건강한 몸과 마음을 길러 즐거운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 어린이날 기념행사
  해마다 어린이날 맞이 기념행사를 치르고 있습니다. 2022년은 100주년 어린이날로서 포토존 운영 및 사진 뽐내기, 학년별 체육행사, 학급별 행사 등 다양한 활동을 운영하여 사랑스러운 다산한강초등학교 어린이들이 즐거운 어린이날을 맞이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라. 성교육 체험 활동
  몸과 마음의 균형 잡힌 성장을 위하여 성교육 체험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학년(1학년~3학년)은 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인형극 초청공연으로 성폭력 관련 경계 교육, 고학년(4~6학년)은 성폭력 전문 강사의 성폭력 예방 교육으로 발달 단계에 알맞은 적절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마. VR 스포츠 교실 (2022년 10월 완공 예정)
    다산한강초등학교는 2022년 현재 75학급으로 매우 큰 규모의 학교로서 체육관 등 특별실이 부족한 형편입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한 한 방안으로 VR 스포츠 교실(2022년 10월 완공 예정)을 만들어 활용할 예정입니다. VR 스포츠를 정규 교과과정으로 편성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고 창의성을 증진 시킬 수 있습니다.

체험형 스포츠 통합 플랫폼 융합 교육으로 쉽게 즐기기 어려운 동계스포츠나 수영, 양궁 등 여러 가지 콘텐츠를 접목하여 즐기는 체육 교육을 기대합니다.

또한 창의적 체험 활동, 진로 교육 등 다양한 과목을 체육수업과 접목하여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할 것입니다.

2. 인(人) 1인1악기를 통한 자아효능감 형성, 다채로운 교우 관계 형성 프로그램
  가. 1인 1악기
  교육과정 특성화 운영에서는 학교별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조직하고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해당 사업의 취지를 살려 본교의 역점 사업인 ‘체인지(體人知)로 성장(Change!)하는 행복한 배움터 만들기’에 걸맞는 학년별 1인 1악기 활동을 기획·운영하고 있습니다.

  1학년은 우쿨렐레를, 2학년은 소고를 통해 악기에 대한 흥미 유발 및 간단한 연주를 경험하였고 3학년부터 6학년까지는 국악기(장구) 연주를 통해 전통 악기에 대한 관심과 연주 방법을 체득합니다.

연주의 기회를 통해 학생들의 새로운 적성을 발견하고, 음악적 재능을 발굴하여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경험의 축적으로 학교라는 공간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이 싹트기를 기대하며 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1학년 우쿨렐레
1학년 우쿨렐레
1학년 우쿨렐레
1학년 우쿨렐레
3-4학년 장구 및 5-6학년 사물놀이
3-4학년 장구 및 5-6학년 사물놀이
3-4학년 장구 및 5-6학년 사물놀이
3-4학년 장구 및 5-6학년 사물놀이

  나. 전교자치회 활동
  다산한강초등학교 학생 자치회는 구성 후 연간 운영계획 단계에서부터 학생들의 참여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담당 교사의 조언과 안내에 따라 시작이 되지만 이후에는 학생 자치회 주도적으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 인사말 공모 캠페인, 교육공동체와 함께 하는 교통안전 캠페인, 비 오는 날 빌려주는 배려 우산 사업 등이 있습니다. 

전교 자치 회의
교통 안전 캠페인
인사말 공모 캠페인
배려 우산

    
  다. 다산한강초등학교 위클래스
   다산한강초등학교는 ‘존중과 배려로 더불어 나눔을 실천하는 어린이’를 목표로 올해 새로 운영하는 위클래스 운영, 학년, 학급별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022년 신설된 위클래스에서는 친구 사랑 주간행사, 친구 Day, 또래 상담부, 마음약국 행 사를 전개하였으며 2, 6학년 대상 위클래스 홍보 수업과 집단상담, 점심 놀이시간 및 힐링 타임을 연중 운영하여 개방과 협력의 즐거운 활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친구 사랑 주간 행사>
  친구 사랑 주간을 맞이하여 3월 21일부터 3월 31일(11일간)까지 위클래스 행사를 운영하였습니다. 위클래스에서는 친구사랑 주간행사로 사과 Day, 우정사진관, 친구사랑 소망 나무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친구(79)Day 행사>
  친구 Day를 맞이하여 7월 9일 다산한강초 위클래스에서는 친구의 날 행사로 다시 돌아온 우정사진관, 우정의 우편 배달부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또래 상담부 운영>
  친구에게 먼저 다가가서 대화를 이끌고, 좋은 친구가 되어주는 또래 상담자 양성을 목표로 매주 목요일 학생들을 대상으로 또래 상담자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이 원활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여 학교폭력 및 문제 행동의 원인을 사전에 발견하여 예방하고 있습니다.  

 <마음약국 행사 운영>
  1학기를 보내며 학생들이 경험한 심리적 어려움을 다른 또래들이 경청하고 공감하는 기회를 마련하여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를 향상하고, 또래상담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음약국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또래 상담부가 주체가 되어 교내 학생들을 위한 행사를 기획 및 진행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의 주도성을 신장하고 학생 중심의 학교폭력 예방문화를 조성합니다.

  <위클래스 홍보 수업 및 집단상담 진행>
  상담의 활성화를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학습 부진, 폭력, 따돌림 등을 보이는 부적응 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해 위클래스 홍보 수업 및 집단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점심 놀이시간 및 힐링 타임 운영>
점심시간에 상담실을 개방하여 보드게임, 만들기 등의 놀이를 통해 스트레스 해소를 돕고 있습니다.  

  
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다산한강초등학교는 친구 사랑 및 학교폭력 예방 교육 활성화를 위해 연초의 학교폭력 예방 활동 기간 외에도 4, 5, 6학년은 집중 지도 기간을 정하여 교육 활동에 필요한 실질적인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하는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4학년 학교폭력 예방 교육 집중 지도 기간 운영>
  4학년은 5월 23일~ 5월 27일 학교 폭력 예방 교육 집중 지도 기간을 선정하여 학교폭력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활과 관련지어 학교폭력 자가 진단을 하고, 그림책을 통해 학교폭력에 대한 공감과 이해의 시간을 갖고, 가족과 함께 ‘가시가 뾰족해서 왕따를 당하는 고슴이의 이야기’ 영상 시청을 하며 이야기 나누기, 전담 경찰관이 들려주는 학교폭력 예방교육 후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다짐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를 통해 학교폭력의 의미를 알고 예방과 대처 방법의 중요성을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함께 인지하고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과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친구를 대할 수 있는 자세를 가지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학교폭력예방교육
<관심>학교 폭력 자가 진단 학습지
<관심>
<용기> ’One’을 읽고...
<책임> ‘내탓이 아니야’ 학부모공개수업
<책임> ‘내탓이 아니야’를 읽고

  <5학년 학교폭력 예방 교육 집중 지도 기간 운영>
  5학년은 6월 27일 ~7월 1일 국어, 도덕과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구체적인 활동으로는 학급 친구들과 토의를 통해 학급 내 규칙을 정하기, 내 안의 감정 조절 능력 기르기, 긍정의 단어나 표현을 활용한 타이포그래피 꾸미기, 학교폭력 예방 표어 포스터 만들기 활동을 통해 학급별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의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학교폭력 예방 선서 및 서약서 작성

학교폭력을 예방 하기 위한 방법 토의 후 규칙 정하기
학교폭력을 예방 하기 위한 방법 토의 후 규칙 정하기
학교폭력을 예방 하기 위한 방법 토의 후 규칙 정하기
학교폭력을 예방 하기 위한 방법 토의 후 규칙 정하기
내 안의 감정 조절 능력 기르기
내 안의 감정 조절 능력 기르기
내 안의 감정 조절 능력 기르기
내 안의 감정 조절 능력 기르기
긍정의 단어나 표현을 활용한 타이포그래피 꾸미기
긍정의 단어나 표현을 활용한 타이포그래피 꾸미기
긍정의 단어나 표현을 활용한 타이포그래피 꾸미기
긍정의 단어나 표현을 활용한 타이포그래피 꾸미기

  <6학년 사이버 폭력 예방 교육 집중 지도 기간 운영>
  6학년은 6월 6일~7월 1일 사이버 폭력예방 기간을 선정하여 각 학급에서 사이버공간 이해하기, 사이버 언어폭력 예방법, 사이버 도용, 갈취, 개인정보, 오픈 채팅방 관련 대응법을 국어, 사회,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시간을 통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학생과 보호자를 위한 사이버 폭력의 정의, 유형, 예방법, 대처 방법 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가정통신문을 배부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다산한강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접하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대인관계 능력, 의사소통능력, 민주시민 의식을 신장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3. 지(知) 슬로우리딩, 온책읽기 등을 통한 경험 확대 프로젝트 학습, 배움중심 수업으로 능동적 학습 태도 함양
  가. 방과후학교 운영
  다산한강초등학교는 학생들의 학습 선택권을 확대하고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다양한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을 추진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25개 부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교 교육 공동체인 가정과 연계하는 학교 교육활동을 도모하고 방과후학교 수업 운영의 모습을 가정에 생동감 있게 전하고자 2022학년도 방과후학교 학부모 공개수업을 대면으로 운영하기도 하였습니다.

우쿨렐레
줄넘기
로봇과학
배드민턴
바이올린
방송댄스


 나. 마을 연계 지역화 사업
  남양주시가 지원하고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이 주관하는 2022 남양주혁신교육지구 시즌Ⅲ은 지역사회의 교육자원을 활용하여 학교와 연계한 지역특색교육을 실시하는 교육사업이며, 본교에서도 해당 사업에 참여하여 지역의 유관 기관과 연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교육과정에 반영·운영하고 있습니다.


  <남양주 구(九)경 프로젝트>

남양주 전역을 마을 배움터로 활용하고자 9개의 체험처를 살펴보고 추후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해당 프로그램에 본교에서도 9명의 교사가 참여하여 반려 식물을 통한 식물 테라피(농업기술센터), 도자 및 가죽공예(흙과 나무), 미술관 교육 및 캔버스화 제작(서호미술관) 등 다양한 체험연수를 이수하였습니다.

남양주 구(九)경 프로젝트에서 진행한 체험연수
남양주 구(九)경 프로젝트에서 진행한 체험연수
남양주 구(九)경 프로젝트에서 진행한 체험연수
남양주 구(九)경 프로젝트에서 진행한 체험연수

 
<마을이 온(ON)다>

마을연계 체험활동 ‘마을이 온(ON)다’에서는 역사, 환경/생태, 인문, 안전, 인성, 문화예술, 진로, 미디어/소프트웨어, 체육, 전통체험 등 다양한 분야로 이루어진 마을 체험처를 활용하여 교과와 연계한 학습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해주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잠시 주춤했던 현장체험의 기회를 학교 안으로 가져와 안전이 확보된 가운데, 생동감 넘치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2학년은 에코해설사와 함께 분리배출의 방법을 알고 천연비누를 만들어 보는 환경교육(자치행정과)을, 3학년은 우리 고장의 역사적 인물과 지도를 만들어 보는 역사교육(남양주시립박물관)을 4학년은 과학 교과에 등장하는 물의 순환 과정을 생활 속 다양한 사례로 알아보는 생생 물사랑 환경 교육(하수처리과)을, 5학년은 나눔의 의미와 가치를 알아보는 인성 교육(남양주시자원봉사센터)을, 6학년은 진로와 연계하여 은반지를 만드는 공예 체험(이석영신흥상회)을 각각 진행하였습니다.

마을 지도 그리기에 참여 중인 본교 3학년
마을 지도 그리기에 참여 중인 본교 3학년
마을 지도 그리기에 참여 중인 본교 3학년
마을 지도 그리기에 참여 중인 본교 3학년
은반지 공예 체험(이석영신흥상회) 중인 본교 6학년
은반지 공예 체험(이석영신흥상회) 중인 본교 6학년

  다양한 전문가 및 마을 체험기관과 함께한 체험 중심 수업을 통해 우리 고장에 대한 다양한 정보뿐만 아니라 인성 함양 및 진로에 대한 탐색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의 몸과 마음을 깨우는(ON) 유익한 프로그램입니다.

  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학년별 온책읽기 프로그램 운영
  학년별 교육과정 계획 단계에서 책을 선정하고 교과·창의적체험학습의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다양한 온책읽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학년은 그림책 ‘친구를 모두 잃어버리는 방법’을 읽고, 친구가 싫어하는 행동과 좋아하는 행동 알기, 쪽지에 적힌 친구에게 내 마음을 담은 편지 전달하고 감사의 마음 전하기, 친구의 관심사를 알고‘과일 바구니’교실놀이 하기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5학년은 성남도서관과 함께 '불량한 자전거 여행' 소리극 낭독공연 콘서트를 실시하였습니다. 책 한 권의 내용을 간추려 전문 성우가 직접 소리극을 낭독하는 과정에서 텍스트를 다른 방식으로 재구성하고 독서 감상을 다양하게 확장하는 데에도 학생들이 매우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공연 시작 전에는 소리로만 책을 낭독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지 시킬 수 있을지 다소 우려되었지만, 다산한강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이 소리극 낭독공연에 집중하고 책의 내용을 상상하며 책 속 세상에 빠져듦으로써 책의 전반적인 내용에 큰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라. 배움을 스스로 정리하는 배움공책 제작 및 활용
  다산한강초에서는 배움 공책을 제작하여, 학생들이 배움을 기록하고 축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수업 시간에는 배움 공책을 활용하여 수업내용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고, 이후 학생들이 배움 공책에 기록한 내용을 보며 복습의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학기 말에 배움 공책 전시회를 열어, 학생들의 배움 공책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공유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다른 학년, 다른 학생들이 배움 공책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고, 배움을 기록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나누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마. 테마가 있는 큐앤알 슬로리딩 연구회 운영
  다산한강초 정재원 수석교사를 중심으로 본교 및 관내 교사 40명으로 구성된 연구회를 운영하여 활동 중심 다양한 국어교육과정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테마가 있는 큐앤알 슬로리딩 독서 수업은 수업의 중요한 흐름이 학생의 다양한 활동 및 체험 속에서 진정한 배움이 일어나는 학습법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학생 참여 중심 학습으로 교사가 가르치는 학습이 아니라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학습이다.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독서 단원을 그림책 읽기 중심으로 재구성하여 교실에서 쉽게 적용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테마가 있는 큐앤알 슬로리딩 재구성 수업이란? 큐앤알 질문 학습, 교육연극, 독서 토론, 비주얼싱킹, 교육놀이, 감정코칭, 프로젝트, 신뢰서클 등 다양한 학습 활동을 구현하여 재구성하는 수업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은 연구회 운영을 통하여 교육공동체의 전문성 신장, 교실 수업 개선과 경기 미래 혁신 교육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자랑스런 다산한강초등학교 선생님 소개
다산한강초등학교 이상호 교장선생님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제 38대 회장에 정성국 부산 해강초등학교 교사와 함께 러닝메이트로 출마해 수석부회장에 당선되어 2022.7.7일(목) 한국교총회관에서 취임식을 가졌습니다. 임기는 2025년 6월까지 3년입니다.

이상호 교장선생님은 수석부회장으로서 선거 기간 동안 회원들에게 약속한 공약을 실천하는 데 초점을 맞추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교총 조직을 현장 중심으로 재편해 학교로 찾아갈 것”이라며 “학교 현장을 방문해 교사들의 고충과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문제에 대해 즉시 답을 줄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상호 교장선생님 제 27대 한국교총 대의원, 경기도 구리남양주교총 초등교사 대표, 덕소초등학교 공모교장, 진건초등학교 교감, 경기도 구리남양주교육청 장학사, 경기도광주하남교육지원청 장학사, 경인교육대학교 학사(유아교육 부전공),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교육행정 전공),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교육과정 전공), 경기도구리남양주초등컴퓨터교육연구회 회장의 다양한 경력을 가진 다산한강초등학교의 자랑입니다. 다산한강초등학교가 대한민국의 명문 초등학교가 되길 기대합니다.


 [자료정리제공 : 교무부장 이은영]


주  소   우)12284 남양주시 다산지금로146번길 11
교무실  031-523-7500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저작권자 구리남양주 시민의소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