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탐방] 평내고등학교 – STAR와 함께 행복을 더하다
상태바
[학교탐방] 평내고등학교 – STAR와 함께 행복을 더하다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
  • 승인 2022.08.28 20:31
  • 조회수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내고등학교는 Study(배움), Talent(돋움), Activity(키움), Respect(어우러짐)을 통한 인간 중심의 창의력을 갖춘 융합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평내고등학교 전경
평내고등학교 전경

평내고등학교(교장 이준호, 교감 박미나, 행정실장 강재구)는 경기도 남양주시 평내로 57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6년 3월 개교이래 “도전·창조”를 교훈으로 “STAR와 함께 행복을 더하다”라는 교육 비전을 가지고 2022년 현재 1학년 10학급, 2학년 10학급, 3학년 10학급, 총30학급 848명의 학생과 95명의 교직원이 함께하는 교육공동체입니다.

▶평내고등학교 연혁

날 짜           연   혁
2005.12. 26   평내고등학교 설립 인가 
2006.03.       초대 황중원 교장 취임. 제1회 입학식(10학급 총403명)
2013.03.       제4대 김재경 교장 취임
2017.09.01.   제6대 이준영 교장 취임
2022.01.05   제14회 졸업식 10학급 293명 (총계 5,205명)
2022.0.3      제7대 이준호 교장 취임
2022.03.02   제17회 입학식 10학급 300명

교육목표
평내고등학교는 Study(배움), Talent(돋움), Activity(키움), Respect(어우러짐)을 통한 인간 중심의 창의력을 갖춘 융합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평내고등학교의 교육중점은 Study 맞춤형학습으로 나를 일깨우기, Talent 나만의 재능으로 나의 진로찾기, Activity 다양한 활동으로 나의 행복을 가꾸기, Respect 존중의 마음으로 타인과 어우러지기입니다.


Study 맞춤형 학습으로 나를 일깨움

 
1. STEAM프로젝트 수업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실험과 체험 중심의 융합형 과학교육
   -물리, 지구과학, 컴퓨터, 환경, 생태, 재료공학, 유체공학, 사회·문화, 예술, 경제     등의 융합프로그램  


 2. 평내 열린 과학 교실
  -과학 동아리 학생들이 직접 운영하는 일반 학생 대상의 과학교실
  -이공계 관련 분야의 진로 탐색
  

   
 3. 공동 교육과정 및 주문형 강좌 운영 
  -환경과학, 정보과학, 지역 이해,미술 이론,합창,스포츠 경기 체력 등 공동 교육과정 운영
  -보건,프로그래밍 등 주문형 강좌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과목선택권 확대
  

 4. 인문사회 전공&진로탐색 프로그램 ‘꿈,두드림’
 -현장 전문가의 특강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기 
 -청년 CEO및 방송기자 특강,유튜브 제대로 알기, 중남미문화의 이해, 근현대사 특강,영화로 세상 읽기
  

5. 미디어교육 
-미디어 전문 강사 초청
-미디어 속 정보를 바르게 활용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 교육
-미디어 활용을 통한 진로 탐색 및 창의인성 능력 개발

 6. 창의융합 메이커 교육
 -방과후 메이커프로젝트 운영
 -메이커 활동가와의 협업으로 로봇,아두이노 등 첨단과학활용,주변 환경문제 해결하기
 -홀로그램장치 제작 및 활용
 -프로그램을 활용한 영상처리 및 컨텐츠 제작 지원
  -인터랙션 프로토타이핑 프로그램


Talent 나만의 재능으로 나의 진로찾기

 1. 스쿨 멘토링 및 진로진학 길찾기
  -진로탐색검사,자기주도학습검사,
  -학교생활의 동기부여,진로목표 수립 및 실천전략 제공
  -상담교사와 학생 간 1대 1진로 상담  

 2. 누구나 학교
  -진로희망분야의 주제를 선택,또래 친구들 대상으로 강의
  -가르침도 배움도 학생이 주체
  -토의와 피드백을 통해 서로 격려하며 함께 성장
  

 
3. U드림(You Dream) 진로탐색
  -조종사,기자,금융인,세무사,경찰관 등 다양한 직업인 초청 
  -현장의 생생한 소리를 듣는 직업 체험 활동
  -개인별 진로에 대한 목표 설정 및 진로 안내 

 
4. 진로캠프
 -본교 출신 대학생 초청, 전공 및 학과에 대한 정보 탐색
 -서울 소재 대학 입시설명회
 -다양한 진로 특강
 

 
5. 예술교육 진로코칭 
 -클래식, 국악, 공연예술, 방송영상, 실용음악, 뮤지컬, 연기
 -예술 현장에서 요구하는 가치관과 방향성 정립

 

Activity 다양한 활동으로 나의 행복을 가꾸기

 1. 힐링 콘서트
 -매월 1회 학생회 주관 
 -노래, 춤, 연기 등 자신의 끼 발휘

 2. 런치 타임 스포츠리그
 -1,2학년 반별 피구대회,반별 축구대회
 -학생회가 기획하고 운영하는 학생자치프로그램

3. 동아리
 -이의있소(시사법률탐구반),라온하제독서토론반,문득(인문 책 쓰기 반),임팩트보컬반, 컴온프로그래밍반 등 50여개의 정규동아리
 -교육의 봄, ICP국제시사반 등 40여 개의 자율동아리 
 -학생들의 관심에 맞춰 새로운 동아리 개설의 기회 제공


Respect 존중의 마음으로 타인과 어우러지기

 1. 다양한 봉사활동 기회 제공
 -지역 아동센터와의 MOU를 통한 학습 멘토링 봉사활동 
 -이웃돕기활동,환경 봉사대,교통안전 지킴이 등 캠페인 활동

 2. 안전을 부탁해
 -생명존중의식 고취
 -안전문화 확산활동

 3. 주도성 Project
 -학생이 배움의 주인으로 행복한 배움의 일상화
 -전지구적인 문제(환경,빈곤,평화,인권,생명,다문화)사회문제 탐구 프로젝트 활동

 4. 7-Star
 -평내고 교육비전 ‘Star와 함께 행복을 더하다'실천 장려
 -7개 영역 이상 충족 학생 학교장상 수여

특색있는 평내고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교육부로부터 예산을 지원받아 진로와 적성에 따른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하여 학생의 과목선택권을 보장하고 토론, 실험 등의 참여형 수업으로 개인별 진로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과학중점학교
남양주시지정 과학중점학교로5년간 매년 3천만 원씩 예산을 지원받아 평내 열린 과학교실, 과학캠프, 지질탐사,생명과학 체험학습 등의 창의융합 프로그램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미디어교육 운영학교
2014년부터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미디어에 대한 분별있는 정보 접근 및 이용능력신장을 위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학교
책임감 있는 세계 시민의 일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평화와 인권,타문화에 대한 존중,이해,배려의 가치를 지향하며 평화롭고 행복한 교육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메이커교육 운영교
창의적 아이디어가 실제가 될 수 있도록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s), 수학(Mathmatics)을 통합적으로 학습(STEAM)하여 문제해결력을 높이고 미래 개척 의지와 능력을 함양하고 있습니다.

학생들 서로가 배우고 이끄는 다양한 동아리 활동
인문·사회 동아리 소개 1 : 세계 시민의 역량을 키우는 <세계 유네스코> 동아리
유네스코 학교로 지정된 평내고에서는 유네스코 동아리 활동을 통해 세계시민 교육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세계 유네스코 동아리는 ‘모두 함께 가는 세상’을 구현하고, 이를 위해 UN에서 전세계적인 실천 행동으로 제시한 ‘지속가능한 개발목표(SDGs)’를 학교 현장에서 프로젝트 형식으로 구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설립된 동아리입니다. 유네스코 문화재 보호, 팜유, 기후변화, 해양오염과 같은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을 찾아보고 이야기를 나누고 환경보호 뱃지 만들기, 환경보전 캠페인 등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해결방안을 모색합니다. 

인문·사회 동아리 소개 2 : 국제사회문제토론동아리 <PN비정상회담>
평내고 국제사회문제 토론 동아리는 동아리 부원들 사이에서는 일명 'PN비정상회담'이라고 불립니다. 함께 모여 국제사회의 다양한 이슈에 대해 공부하고 토론하는 동아리로 다양하고 특색 있는 인문사회 활동이 매력인 곳입니다. 동아리의 가장 큰 장점은 부원들이 경영, 경제, 정치외교, 통계부서로 나뉘어 현재 국제 사회에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 토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면서 자신의 진로와 연관된 활동을 스스로 찾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올해에는 부서별 모의활동(모의UN, 모의 주식투자 등), 독서토론, 부서별 자율 주제 탐구 활동 등을 진행했습니다.

자연·과학 동아리 소개 1 : 우리들의 물리 실험실, <우물실>
오랜 기간 과학 중점학교를 운영 중인 평내고에는 물리, 화학, 생명, 지구과학에 관련된 다양한 동아리가 있는데, ‘우물실’은 그중에서도 매년 신입생 사이에서 높은 경쟁률을 자랑하는 동아리 중 하나입니다. 우물실은 물리와 공학 관련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들이 모여 각자의 전공 희망 분야에 대해 주체적으로 연구하며 꿈에 한 발자국 더 다가가는 것을 목표로 만들어진 동아리입니다. 전자공학부, 기계공학부, 컴퓨터공학부, 건축학부 이하 4개의 세부적인 부서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으며, 부서별 전공 심화 탐구, 대형 융합 프로젝트를 진행해요. 또, 열린 과학교실 기획, 인근 초등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활동 봉사 등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우물실에서는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활동을 계획할 수 있으며 동아리실에 구비되어 있는 아두이노 부품, 오실로스코프, 3D프린터, 3D펜 등 다양한 실험 장비들과 재료들이 설비되어 있어 여러 가지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연·과학 동아리 소개 2 : 의생명과학동아리, <바코드>
생명과학에 관심이 있던 학생들이 모여 만든 <바코드>는 현재 아니라 의생명과학으로의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모여 그 스펙트럼을 다양화 했습니다. 교내유일 생명동아리답게 생명에 관한 실험과 활동을 주로 합니다. 대표적으로 올해 한 활동에는 소 눈알 해부, 전기영동 실험, 교내 생태지도 만들기 등이 있습니다. 과학 중점 고등학교인 만큼 충분한 예산으로 질 높은 실험과 활동이 가능합니다. 2학년이 된 이후엔 정규 동아리 시간 이외에도 자신들이 하고 싶은 활동을 계획해 계획서를 제출하면 실험 실습이 가능합니다. 매주 동아리 시간이 기다려질 정도로 재미있다는 것도 강점입니다.

예술 문화 동아리 : 작지만 커다란 목소리의 힘 보컬 동아리 <impact>
 평내고 ‘임팩트’는 목소리로 따뜻한 울림을 전하고 싶어 하는 보컬 동아리입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19로 인해 공연을 할 기회가 많이 줄었기 때문에 공연 연습보다는 동아리실에서 조를 짜고 노래 연습을 하는 활동을 주로 하고 있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선후배 간의 좋은 관계를 기반으로 칭찬도, 때로는 피드백도 해주며 교감하는 것이 동아리의 원동력이 됩니다. “노래를 잘하지 못하는 친구들도, 노래를 좋아하는 마음만 있으면 들어와도 됩니다”라고 동아리 회장이 말합니다. 임팩트 동아리실에서는 자신의 끼와 재능을 펼치고 싶은 친구들의 목소리가 기분 좋게 울려 퍼집니다.

교육·심리 동아리: 함께 가르치고 배우는 <스티치(STEACH)>
스티치(STEACH)는 유치원, 초·중·고교 교사, 강사, 교육공학자 등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진로분야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활동하는 동아리입니다. 이곳에서 동아리 부원들은 교사의 입장과 학생의 입장을 모두 고려하는 다양한 교육 관련 활동을 통해 교육자로서의 역량을 키우며 함께 교사의 꿈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평내고등학교의 모든 구성원들은 교육적 열정, 학생에 대한 관심, 미래를 바라보는 비전을 가진 선생님들과 함께 가고 싶고 보내고 싶은 좋은 학교,  배움이 즐거운 행복한 학교, 학생들이 꿈꾸는 것을 이뤄지는 꿈과 희망을 키우는 학교 운영으로 누구나 오고 싶어 하는 구리남양주의 인재 요람 평내고등학교로 운영 발전되어 나갈 것입니다.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저작권자 구리남양주 시민의소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