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탐방] 토평고등학교 – 따뜻한 품성, 꿈을 향한 열정, 미래를 여는 토평인
상태바
[학교탐방] 토평고등학교 – 따뜻한 품성, 꿈을 향한 열정, 미래를 여는 토평인
  • 취재본부장 김재경
  • 승인 2022.07.19 10:23
  • 조회수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따뜻한 품성
꿈을 향한 열정
미래를 여는 토평인

 

[토평고등학교 전경]
[토평고등학교 전경]

토평고등학교(교장 박장순, 교감 정홍진, 행정실장 한대운)는 경기도 구리시 장자대로 111번 길 41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1년 3월 개교이래 “지성(至誠)”을 교훈으로 하여 “따뜻한 품성, 꿈을 향한 열정, 미래를 여는 토평인”이라는 교육 비전을 가지고 2022년 현재 1학년 8 학급, 2학년 8 학급, 3학년 9 학급, 총 25 학급 637명의 학생과 78명의 교직원이 함께하는 교육공동체입니다.

교내 생태숲 조성사업을 통해 녹지 공간이 조성되었고, 교육협동조합 운영학교로 학생과 학부모가 중심이 되어 학교 매점을 운영하여 만족도를 높이고 있으며, 학생들을 위한 예술 공간(토담길), 계속되는 코로나19에 학생들의 건강을 돌보는 보건실 리모델링 등 외형적인 모습뿐 아니라 학생과 교사가 함께하는 옥상 텃밭 가꾸기, 학년별 자기 주도 학습실 별도 운영, 한일 문화교류 프로그램, 다양한 이공계 프로그램 등으로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하나 되어 학교의 전통을 세워가고 있습니다.

토평고등학교를 이끄는 힘 ‘토송장학회’
토송장학회는 지난 2004년 학교를 졸업한 1회 졸업생 가운데 한 명이 좋은 대학에 합격하고서도 형편이 어려워 대학 진학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처한 것을 안타깝게 여겨, 당시 몇 명의 학부모들이 힘을 모아 학생의 등록금을 마련한 것이 계기가 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토송 장학회는 순수하게 토평고 졸업생 학부모님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학교 사랑이 후배들에게 이어져 끈끈한 선후배 간의 우정을 만들어 내고 있고, 토평고가 지역 명문고로 발전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 

현재 창립 18년을 맞고 있으며 올해도 성적이 우수하고 가정 형편이 어려운 신입생(5명)과 재학생(2명) 및 졸업생(1명)에게 장학금을 수여하여 큰 용기와 힘을 주었습니다.

교육목표와 특색사업
토평고등학교는 배움을 즐기고, 서로를 존중하며, 꿈을 실현해가는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책임감을 지닌 도덕인, 바른 인성과 차의성을 갖추고 세상과 소통하는 실력인, 꿈을 실현하고 변화를 주도하며 미래를 이끌어가는 자율인,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포용하며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세계시민이 토평고 교육의 실천 방향입니다. 

토평고의 특색 사업은 2016년부터 이어저 온 한‧일 문화교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원격으로 양국의 학생들이 만나 문화와 수업을 공유하며 다시 만날 수 있는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부터 시작된 교육협동조합은 학교 사업의 일환으로 학교 매점 환경을 개선하고, 학생, 학부모, 교사가 공동으로 매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의견이 적극 수용되어 만족도가 높습니다. 

이와 더불어 최근 교육의 흐름인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운영으로 보다 학생중심적인 학교,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으로 사고하고 공부하는 학교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토평고등학교 연혁
◦ 2000. 8. 29. 토평고등학교 36학급 설립인가 
◦ 2001. 3.  1. 초대 고주훈 교장 취임
◦ 2001. 3.  3. 신입생 505명 입학(12학급)
◦ 2022. 1.  6. 제19회 졸업식(9학급 241명)
◦ 2022. 3.  1. 제7대 박장순 교장 취임
◦ 2022. 3.  2. 신입생 209명 입학(8학급) 

특색 있는 교육과정: "유네스코 학교 운영 노하우로 세계시민 양성을 향한 토평고의 知‧德‧體 전인교육"
구리 토평고등학교는 문화 교육을 통해 미래를 이끌어가는 세계 시민 양성을 위해 다양한 인문 활동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토평고등학교는 2015년 유네스코 학교로 지정되어 일본의 126년의 역사를 가진 유서 깊은 아마쿠사고등학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양교의 교육과정과 문화교류를 실행하면서 ‘문화의 다양성 알리기’와 세계시민 교육을 중점으로 지속적으로 교육활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토평고는 넓은 시야로 세계를 경험하고 이해하는 삶을 실천하면서 세계시민교육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토평고등학교 학생들의 원격화상 국제교류 활동(1)
▲  토평고등학교 학생들의 원격화상 국제교류 활동(2)
▲  토평고등학교 학생들의 원격화상 국제교류 활동(3)

 토평고는 '문화의 다양성 이해 및 세계화' 수업을 위해 일반 교육과정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만큼 세부 프로젝트 계획과 활동을 지역사회로 확산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세계가 하나로 연대해야 하는 상황 속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다른 나라와 함께 공감해야 지역사회 내 지속 가능한 발전과 긴밀한 소통이 유지된다는 교육철학에서 입니다. 

▲ 토평고등학교 일본 원어민 교사와의 협동수업 및 외국어 문화 행사 모습(1)
▲ 토평고등학교 일본 원어민 교사와의 협동수업 및 외국어 문화 행사 모습(2)
▲ 토평고등학교 일본 원어민 교사와의 협동수업 및 외국어 문화 행사 모습(3)

일본어 전문 활동으로 원어민교사와 협력수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히라가나를 이용한 가나콘 홍보지를 제작하고, 일본의 전통시인 하이쿠를 만들며 소통하는 지식을 쌓았습니다. 

또한, 토평고는 모의 UN 총회를 통해 국제 사회의 여러 문제에 대한 현안 및 정책의 방향에 관한 조사와 정책 논의, 인종 차별 해결 방안, 상호 문화 존중 방안, 국가별 기후 문제 조사 및 해결 방안, 국가 간 외교 문제 조사 및 해결 방안 등에 대해 토론활동과 공정무역 캠페인 등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을 하였습니다. 

유네스코 캠페인 활동도 활발하다. 공정무역 및 건전 소비를 주제로 유네스코 동아리원들이 브레인스토밍의 과정을 통해 표현하고, 캠페인 활동을 두 차례 걸쳐 진행했습니다.

 ▲ 토평고등학교 학생들의 유네스코 학교 활동 모습 (1)
 ▲ 토평고등학교 학생들의 유네스코 학교 활동 모습 (2)
 ▲ 토평고등학교 학생들의 유네스코 학교 활동 모습 (3)

 ▶특색있는 교육과정: 인문교육 활동
그 외에도 다양한 인문 교육 활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고전문학을 읽고 활동하는 인문고 전탐 구 프로그램을 도서관에서 연중 실시하고 있고, 진로와 연계한 인문학 프로그램인 꿈의 인문 아카데미 프로그램과 진로독서 포트폴리오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를 찾아가는 시간을 설계하였습니다. 

꿈의 인문 아카데미 프로그램은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인문학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이를 토대로 자신의 꿈을 확립하며 행복한 삶을 가꾸어 나가기 위해서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지와 깨닫게 하고 이와 더불어 학생들은 그 과정 속에서 행복해지는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문토론발표를 통해 사회적 쟁점들에 대해 관심을 가짐으로써 넓은 안목을 기르며 자신의 주장을 상대방에게 설득하는 과정을 통해 리더십과 타인과 소통하는 능력을 기르고 있습니다.   

▲ 토평고등학교 학생들이 다양한 인문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습(1)
▲ 토평고등학교 학생들이 다양한 인문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습(2)
▲ 토평고등학교 학생들이 다양한 인문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습(3)

특색 있는 교육과정: 다양한 과학교육 프로그램 운영
토평고등학교는 과학 교육에 깊은 열의를 가지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과학 STEAM 교실을 운영하며 DNA 모형과 편광현미경을 제작하고, 에어로켓을 이용한 실험과 분자생물학교실을 운영하며 PCR 증폭의 원리에 대해 탐구하고 전기영동 실험을 통한 개인별 ACE 유전자 분석과 과학 한마당 행사를 통해 과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길렀습니다.   

▲ 토평고등학교 학생들이 다양한 과학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습(1)
▲ 토평고등학교 학생들이 다양한 과학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습(2)
▲ 토평고등학교 학생들이 다양한 과학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습(3)

 ▶특색있는 교육과정: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육도 눈길을 끈다.
소프트웨어(SW) 교육 선도학교로 지정돼 정보, 프로그래밍, 정보과학, 인공지능과 피지컬 컴퓨팅 등의 과목이 교육과정에 편성되어 있어 이공계를 지원하는 학생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습니다. 

3D 프린팅, 아두이노, 드론 동아리 활동과 과학고 정보 교과의 융합 교육 및 IoT기초 교육 등의 방과 후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피지컬 컴퓨팅 교구인 마이크로비트를 이용한 ‘스마트 자동차 만들기’ 수업은 제1회 소프트웨어 수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IoT 공기청정기 만들기 프로젝트 수업은 미세먼지 문제 해결이라는 수업 성과와 함께 경기도 교육청으로부터 표창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토평고등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교육환경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 SW 동아리 활동과 방과후 수업(1)
▲ SW 동아리 활동과 방과후 수업(2)
▲ SW 동아리 활동과 방과후 수업(3)

 ▶특색 있는 교육과정:  다양한 체육 활동 프로그램
아울러 토평고의 체육활동도 눈길을 끈다. 학생들의 건강한 체력 향상과 스포츠 클럽 활성화를 실현하였으며, 볼링 전국대회에서 수상을 하는 우수한 성과를 올렸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2년간 열리지 못했던 체육행사를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체육 행사를 실천하며 이어달리기, 장애물 달리기, 줄다리기, 2인 3각 이어달리기, 축구, 피구, 사제동행경기 등의 다양한 종목으로 성황리에 개최되었으며, 서로 배려하고 격려하는 태도를 갖추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 토평고등학교 학생들이 다양한 체육 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습(1)
▲ 토평고등학교 학생들이 다양한 체육 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습(2)
▲ 토평고등학교 학생들이 다양한 체육 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습(3)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학생자치회에서는 인성을 함양하는 언어순화 캠페인과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통해 2022년 유일하게 학교폭력이 한 건도 없는 학교를 유지하고 있으며 금연 캠페인과 학생들의 잠재되어 있는 끼를 발휘하는 토평제 축제를 통해 공감하고 소통하며 자신의 꿈을 향해 미래를 열어가는 토평고입니다.  

▲ 토평고등학교 학생들이 다양한 학생 자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모습(1)
▲ 토평고등학교 학생들이 다양한 학생 자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모습(2)
▲ 토평고등학교 학생들이 다양한 학생 자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모습(3)

토평고등학교 볼링부 자랑
구리 토평고가 2022 경기도지사기 볼링대회 겸 제103회 전국체전 경기도대표 고등부 2차 선발전에서 나란히 남녀 고등부 5인조 전을 석권했습니다. 

‘명장’ 김민수 코치가 지도하는 토평고는 15일 의왕 포일스포츠센터 볼링장에서 열린 남고부 5인조 전에 박현상·최민우·홍성찬·박 예호·한성민이 팀을 이뤄 4경기 합계 4천196점(평균 209.8점)으로 안양 평촌고(4천186점)를 따돌리고 우승했으며, 여고부 5인조 전서도 손예은·장유진·이채현·강예영·하채연이 팀을 이룬 토평고는 3천858점(평균 192.9점)의 기록으로 평촌고(3천673점)에 앞서 패권을 안았습니다.

2022 경기도지사기 볼링대회에서 남녀 고등부 5인조전을 석권한 구리 토평고 선수단

토평고등학교의 모든 구성원들이 행복을 느끼는 학교를 향해 교직원들의 노력과 열정이 더해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은 앞으로도 토평고등학교에서 계속해서 운영되고 발전할 것입니다. 지덕체를 갖춘 전인적 교육을 지향하는 토평고에서 꿈을 향해 달려가는 학생들의 아름다운 미래를 응원합니다.

 

* 교육문화취재본부장 김재경 (저작권자 구리남양주 시민의소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