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버이날 맞은 김동연-김은혜 '경기도 어르신 공약'은?
상태바
어버이날 맞은 김동연-김은혜 '경기도 어르신 공약'은?
  • 시민의소리 디지탈뉴스팀
  • 승인 2022.05.08 18:07
  • 조회수 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왼쪽)와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 News1 윤주희 디자이너


 8일 어버이날을 맞아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지사 후보와 국민의힘 김은혜 경기지사 후보가 각각 실버 공약을 발표했다.

김동연 후보는 "어르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약속했고,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는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김은혜가 책임지겠다"고 다짐했다.

김동연 후보는 어버이날을 하루 앞둔 지난 7일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을 통해 5대 공약을 내놓았다.

5대 공약은 Δ어르신 돌봄 Δ건강한 노후 Δ안전한 주거공간 확대 Δ맞춤형 어르신 일자리 확대 Δ어르신 여가 프로그램 다양화, 경로당 지원 확대 등이다.

구체적으로는 편안한 환경에서 요양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공공 노인요양시설 확충'과 애로사항을 직접 해결하고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돌봄 매니저(care manager) 확대'를 제시했다.

거동이 불편한 노인층이 병원 대신 가정에서 재활·간호·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방문진료와 방문간호 확대', 의료·주거·문화·경제활동 인프라가 한데 모인 노인복지타운 조성, 현재 약 9만5000개인 노인 일자리를 임기 말까지 16만개로 대폭 확대 계획 등도 밝혔다.

김은혜 후보도 이날 '경기도표 실버 공약' 10가지를 발표했다.

김 후보가 밝힌 10대 실버 공약은 Δ시군별 치매안심네트워크 구축 ΔAging in Place 설립 Δ시·군별 무한돌봄 플러스센터 설치 Δ취약계층 임플란트 무상지원 확대 Δ간병 파산·실직 위기 가정 지원 Δ어르신 무료급식 단가 상향 조정 Δ케어푸드 서비스 제공 Δ어르신 운동·재활 서비스 Δ중·장년지원센터 설립 Δ어르신 문화생활 지원 등이다.

'시군별 치매안심네트워크'는 치매환자와 가족 모두를 함께 돌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공약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형 치매 안심마을'을 건립하겠다는 계획이다.

어르신이 살아온 집에서 노후를 편안히 보낼 수 있도록 'Aging in Place'라는 어르신 섬김센터를 설립해 작업치료사와 사회복지사 등 필요 인력 배치, 기존의 무한돌봄센터의 기능을 확대 운영한 '각 시·군별 무한돌봄 플러스센터' 설치 등의 계획도 밝혔다.

이밖에 취약 계층 어르신들의 '임플란트 무상지원을 확대', 장기화 된 간병으로 가정 경제가 파산 위기에 놓인 가구 대상 최대 50% 지원, '어르신 무료급식 단가' 상향 조정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